뷰페이지

“국민 성금으로 만든 독도호… 꼭 되찾겠다”

“국민 성금으로 만든 독도호… 꼭 되찾겠다”

입력 2011-04-16 00:00
업데이트 2011-04-16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건조 앞장섰던 편부경 여류시인

“독도호가 어떻게 건조된 배인데, 임의로 팔아 버리다니 정말 충격이 아닐 수 없고 무척 가슴이 아픕니다.”

2004년 ‘독도호(1.3t급)’ 건조에 앞장섰던 여류시인 편부경(56·경기 고양시)씨는 ‘국민성금 제작 독도호의 임의처분<서울신문 2011년 4월 15일자> 소식을 들은 뒤 “독도를 위해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15일 “건조 당시에 성금을 낸 20개 단체와 각계 인사 158명과 함께 독도호를 반드시 되찾아 독도 앞바다로 돌려보내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여류시인 편부경씨가 15일 “독도호를 되찾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창한 날 독도를 방문해 앞바다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 편씨.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여류시인 편부경씨가 15일 “독도호를 되찾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창한 날 독도를 방문해 앞바다를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 편씨.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개인끼리 사고파는 물건 아니다”

한국시인협회 독도지회장인 그는 “독도호는 우리땅 독도를 수호하기 위한 의지에서 제작돼 보내진 것이지, 특정 개인을 위한 배가 절대로 아니다.”라고 강조한 뒤 “독도를 상징하는 독도호는 개인끼리 사고팔 수 있는 물건이 아닐 뿐만 아니라 관련해 어떤 근거도 없다.”고 했다.

독도호에는 성금 기부자들의 이름을 새긴 동판과 함께 ‘독도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성금으로 건조되어 독도에 주민이 상주함으로써 실제 영유권을 확실히 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부조의 글귀도 새겨져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2005년 3월 16일 포항 양포항에서 가진 ‘독도호’ 진수식 때를 회고했다.

편씨는 “주민 김성도씨도 독도호가 독도의 배라는 점을 잘 알고 있고, 만약 자신이 뭍으로 나오면 제2의 독도 주민에게 배를 인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는데, 이제와서 이용에 불편하다며 성금을 낸 사람들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배를 팔아버릴 수가 있느냐”며 반문했다.

●“비상대책회의 등 되찾는 방안 강구”

편씨는 “수소문해보니 현재 독도호가 포항 구룡포의 어민 김모씨 손에 넘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곧 독도향우회 등과 비상대책회의를 갖고 신속히 되찾을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또 다른 우려도 했다. “일본의 사회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로 가뜩이나 속이 많이 상해 있는 우리 국민들에게 이번 일이 자칫 독도와 독도호를 둘러싼 내부의 싸움으로 비쳐져서는 곤란하다.”면서 “독도를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사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이 관심과 사랑을 갖고 지켜봐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대구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11-04-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