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차 노조 ‘일자리 대물림’ 논란 일파만파] “죽어가는 청년실업자 외면”

[현대차 노조 ‘일자리 대물림’ 논란 일파만파] “죽어가는 청년실업자 외면”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덕한 백수연대 대표

최근 현대자동차 노조가 직원 자녀에 대한 ‘특혜 채용’ 조항을 단체협약안에 포함한 데 대해 가장 큰 분노를 느끼는 이들은 청년 실업자들이다. 이번 현대차 노조의 결정이 정규직의 세습화를 낳으면서 구직난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주덕한 백수연대 대표
주덕한 백수연대 대표
국내 최초의 백수 단체인 전국백수연대를 이끄는 주덕한(42) 대표는 현대차 노조의 결정에 대해 “우리나라가 너무 세습을 좋아하는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다. 주 대표는 “현대차 노조는 북한이나 재벌도 세습을 하는 마당에 약자인 노조 조합원들은 혜택을 받으면 안 되느냐고 말하지만 국내 최고 수준의 연봉을 받는 현대차 직원을 약자라고 여기는 국민은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의 대표적인 대규모 사업장이라는 현대차의 상징성을 감안하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주 대표는 말한다. “현대차가 갖고 있는 사회적 비중에 따라 ‘일자리 세습’ 현상이 다른 대규모 사업장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업 노조원들이 ‘현대차도 하는데’라는 생각을 못 하겠습니까. 이 소식을 들은 전국의 수많은 백수의 좌절감이 이미 커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울산 등 현대차 공장이 있는 지역에서 느끼는 ‘특혜 채용’에 대한 분노는 수도권보다 더 크다. 주 대표는 “울산 등에서는 ‘지역 젊은이들은 현대차 하청업체로 가고, 서울 사람들이 현대차 정규직으로 내려온다’고 말한다.”면서 “취업이 안 돼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들이 속출하고 있는 현실을 외면한 조직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그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힘쓰겠다는 현대차 노조의 주장에 대해서도 변명에 불과하다고 잘라 말했다. 주 대표는 “노조나 회사가 실제로 청년 실업 해소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반성해야 한다.”면서 “일부에서는 현대차에 대한 불매 운동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주 대표는 이어 “기업은 수익의 일부를 청년 실업 해소나 취업을 위한 재교육비 등으로 지원하고 정부는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일자리 대안을 마련하는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1-04-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