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수부, 부산저축銀 대출알선 금감원 3급간부 체포

중수부, 부산저축銀 대출알선 금감원 3급간부 체포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저축은행의 대출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는 지난 20일 밤 금융감독원 부산지원 수석조사역(3급) 최모씨를 전격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최씨는 모 업체가 부산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이를 알선하고 수수료 명목으로 60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구속한 부산저축은행그룹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진술을 확보, 범죄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최씨를 상대로 불법대출 알선 경위와 규모 등에 대해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2일 오후쯤 최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그동안 수조원대에 달하는 부산저축은행그룹의 대출 가운데 부실 대출을 가려내고 그 경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해 왔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정·관계 로비가 있었는지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수부가 금감원 실무자인 최씨를 체포하자 ‘금감원 인·허가 로비’ 의혹수사에 검찰이 본격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지난 2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이진복 한나라당 의원은 “부산저축은행이 대전·전주저축은행을 인수할 때 금감원이 브로커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우병우 대검 수사기획관은 “부산저축은행 로비 혐의와는 무관하며 실무자 개인 비리 수준”이라고 선을 그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1-04-2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