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학벨트 후보지 세종시 탈락설…충청권 ‘발칵’

과학벨트 후보지 세종시 탈락설…충청권 ‘발칵’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입지 후보지가 전국 10개 지역으로 추려진 가운데 지난해 초 과학벨트 최적합지로 발표됐던 세종시가 제외된 것으로 알려지자 충청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자유선진당 5역 회의에 참석, “과학벨트위원회 입지평가위원회가 어제 모처에서 비밀회의를 갖고 53곳의 입지 평가대상지를 10곳으로 압축했는데, 세종시가 탈락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며 “이 소식이 사실이라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권 대표는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걸었고 지난해에는 정부가 ‘최적합지’라고 공식 발표한 세종시가 10번째 순위 안에도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을 국민이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느냐”며 “세종시의 후보지 탈락은 세종시 수정안 부결에 따른 충청인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자,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로 상처를 입은 영남권 보상을 위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회창 대표와 권 원내대표, 류근찬, 김낙성 최고위원, 김창수 사무총장, 박선영 정책위의장, 임영호 대변인, 허성우 사무부청장 등 자유선진당 주요 당직자는 이날 오후 청와대를 방문, 세종시가 과학벨트 후보지에서 탈락한 것에 대해 강력 항의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박범계)도 이날 논평을 내고 “세종시가 과학벨트 후보지에서 빠졌다는 소문이 사실이라면 정부는 과학벨트를 분산배치하거나 형님벨트로 만들려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세종시를 대전과 같은 권역으로 간주해 뺐다고 하는데, 이는 세종시와 대전을 하나로 묶어 벨트의 일부분으로 축소하겠다는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어 “과학벨트 후보지 중 부산, 대구, 울산, 창원, 포항, 구미 등 영남권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만 봐도 과학벨트를 형님벨트로 만들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게다가 지난 25일 전국 39개 시.군 53개 지역이 과학벨트 입지 조건을 갖췄다고 발표한지 사흘만에 이들에 대한 평가를 마쳤다는 것은 예정된 각본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시인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국민중심연합 심대평 대표도 이날 논평을 내고 “세종시가 과학벨트 입지 1차 후보지에서 제외됐다는 언론보도는 이명박 정부의 독단적이고 음모적인 국정운영이 위험수위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백지화시킨 동남권 신공항 대신 과학벨트를 특정지역에 몰아주기 위한 수순이 아닌지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국민을 농락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국정운영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감당할 수 없는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전.충남북 4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과학벨트 대선공약 이행 범충청권 비상대책위원회(상임대표 이상윤 등)도 성명을 내고 “정부가 언론보도대로 과학벨트 후보지에서 세종시를 제외했다면 이는 이미 후보지 적합도에서 최적지란 기존의 결과를 부정하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파렴치한 행위이자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선거법을 위반한 범법행위로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어 “정부는 입지평가와 관련된 모든 사항을 전면 공개하고 정치 보복적인 충청권 분열 책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대전시청과 충남도청을 방문한 홍 철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은 세종시의 과학벨트 후보지 탈락설과 관련, “과학벨트 입지는 과학벨트위원회 입지평가위가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차 선정된) 과학벨트 입지 후보지 10개 지역에 어디 어디가 포함됐는지 잘 알지 못한다”면서 “그중 대전이 포함됐다면 곧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말하는 것일 것이고, 세종시와는 아주 가깝더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