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최대 유전 기름유출… 서해 비상

中 최대 유전 기름유출… 서해 비상

입력 2011-07-02 00:00
업데이트 2011-07-02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반도 인근 보하이만

한반도와 가까운 중국 보하이(渤海)만의 해상유전에서 석유 유출사고가 발생해 환경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사고 규모에 따라서는 남북한을 비롯한 한반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산둥성 룽커우(龍口) 해안에 있는 중국 최대의 해상유전 펑라이(蓬萊) 19-3 유전에서 지난달 중순 석유 유출사고가 발생했다고 베이징에서 발행되는 경화시보가 1일 보도했다. 사고 유전은 중국해양석유유한공사(CNOOC)와 미국 코노코필립스가 공동개발했으며 운영은 코노코 측이 맡고 있다. 2008년 2기 공정을 마쳤고, 현재 5개의 유정에서 하루 평균 15만 배럴의 원유를 채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사고발생 사실은 확인했지만 CNOOC나 코노코, 환경당국 등이 사고 사실은 물론 사고 규모나 조치상황, 피해 발생 여부 등에 대해 전혀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광둥성에서 발행되는 남방주말은 유출사고가 지난달 10일쯤 발생했으며 한때 길이 3㎞, 폭 20~30m의 기름띠가 유전 주변에서 발견됐지만 방습포 등을 이용한 방제작업으로 유출 기름을 모두 회수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남방주말은 중국 환경 당국이 곧 관련 내용을 브리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한 지 이미 20여일이 지났지만 이제야 사고발생 사실이 밝혀진 것과 관련, 당국의 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중국의 한 네티즌은 지난달 21일 관련 소식을 중국판 트위터인 마이크로블로그에 올렸지만 곧바로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이 전해진 이날 오전에도 한때 마이크로블로그에서 ‘해상유전’ 항목이 검색되지 않았다. 사고는 룽커우 해안에서 북쪽으로 38㎞ 떨어진 19-3 유전의 2곳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다행히 유출량이 많지 않다.”고 전했다. 중국 내 네티즌들은 1년 전 영국 브리티시 패트롤리엄(BP)의 멕시코만 유정 기름유출 사고를 떠올리며 피해가 확산되지 않기를 기대했다.

중국 정부는 아직 인접국인 한국 등에도 유출사고 관련 내용을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1-07-0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