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간의 비난에 흔들리지 마라”

“순간의 비난에 흔들리지 마라”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준규 검찰총장 퇴임식

“항상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순간의 지지에 들뜨지도 말고, 순간의 비난에 흔들리지도 말아야 한다.”

이미지 확대
김준규(왼쪽) 검찰총장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홍만표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부터 대형 초상화를 전달받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김준규(왼쪽) 검찰총장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홍만표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부터 대형 초상화를 전달받고 있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김준규 검찰총장이 13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서 가진 퇴임식에서 ‘국민’을 유독 강조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지난 4일 사의를 표명한 김 총장은 이날 사표가 수리되면서 29년간의 검찰 생활을 마감했다. 그는 다음 달 19일까지인 임기를 37일 남겨 두고 퇴임, 총장 임기제 도입 이후 취임한 16명 중 중도 사퇴한 10번째 총장으로 기록됐다.

김 총장은 이날 퇴임사에서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들과 눈높이를 같이하며, 국민들의 소리를 듣고, 국민들과 함께 생각해야 한다.”며 “검찰은 국민의 지지와 사랑 속에서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그동안 검찰이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의식, 후배들에게 국민을 최우선 순위에 두라는 당부로 읽힌다. 김 총장은 “아직도 세상은 어두운 곳이 많다. 거짓, 가짜, 부패, 퇴폐, 폭력이 여전히 세상을 뒤덮고 있다.”며 “검찰은 우리 사회에서 등대의 역할을 해야 한다. 어둠에 계속 빛을 비춰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검찰은 변하고 있고 많이 변했다. 이제 변모된 검찰이 세상을 변화시킬 때”라며 후배들에게 깨끗한 세상을 만드는 기수가 되기를 주문했다.

김 총장은 “약속도 합의도 지켜지지 않고 책임도 지지 않는다. 하지만 원칙이 무너지면 안 된다.”며 여전히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퇴임식에는 후임 검찰총장 후보로 거론되는 박용석 대검 차장과 차동민 서울고검장, 한상대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주요 간부와 김 총장 가족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김 총장은 2009년 8월 천성관 총장 후보자의 중도 낙마사태 이후 깜짝 발탁됐다. 당시 검찰은 ‘박연차 게이트’로 시작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임채진 전 총장의 사퇴 등 각종 악재가 겹치면서 신뢰가 바닥까지 떨어진 상황이었다.

이에 김 총장은 조직 안정과 검찰 개혁에 역점을 뒀고, 피해자 보호 위주로 수사 패러다임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특수나 공안부서 근무 경험이 적어 조직 장악력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었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1-07-1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