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생존병사에 명예훈장… 사상 두번째

美 생존병사에 명예훈장… 사상 두번째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르로이 페트리 중사
르로이 페트리 중사
미국 백악관에서 12일(현지시간) 보기 드문 장면이 연출됐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무공훈장 가운데 가장 급이 높은 ‘명예훈장’을 정복 차림의 르로이 페트리(28) 중사의 목에 걸어준 것이다. 전사자가 아닌 생존 군인이 명예훈장을 받는 것은 베트남전 이후 두 번째 있는 일이다.

육군 특공부대 소속인 페트리 중사는 2008년 5월 26일 아프가니스탄 동부 산악지역에서 작전 수행 중 생사의 갈림길에 섰던 동료 2명을 살린 공을 인정받았다고 뉴욕타임스가 이날 보도했다. 당시 그는 동료 부대원들과 함께 아프간 파크티아 지역의 탈레반 기지를 급습하다 벌어진 총격전으로 두 다리에 총상을 입었다. 감각이 없어진 두 다리를 질질 끌며 가까스로 닭장 뒤로 몸을 숨기자마자 옆에 있던 동료 앞에 반군이 던진 수류탄이 떨어졌다. 이에 페트리 중사는 안간힘을 써가며 수류탄을 잡아 들고는 밖으로 내던졌으나, 그의 손을 벗어나자마자 터진 수류탄으로 인해 오른팔을 잃고 말았다.

페트리 중사는 당시 급박한 순간에도 오른손을 지혈대로 누르며 무전을 통해 자신과 부대원들이 부상당했다는 사실을 본부에 알렸고 지원부대의 도움으로 살아날 수 있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수여식에서 “여기 (페트리 중사 같이) 전쟁을 끝내기 위해 노력하는 영웅들이 있다.”고 소개하며 페트리 중사의 오른손을 잡고 악수했다. 금속물질로 만들어진 페트리 중사의 의수에는 전장에서 숨진 전우들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

페트리 중사는 “당시에는 훈련에 따라 거의 본능적으로 움직였다.”면서 “수류탄이 폭발할 줄 몰랐고, 고통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1-07-14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