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복원 거북선에 수입 소나무사용 의혹의 진실은?

복원 거북선에 수입 소나무사용 의혹의 진실은?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도의원 의혹제기에 경남도ㆍ건조업체 반박..정밀조사해 나무종류 가리기로

경남도가 고증을 거쳐 최초로 3층 거북선을 복원하면서 당초 약속한 금강송을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 수입 소나무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둘러싸고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경남도의원과 일부 민간 전문가들이 의혹을 제기한데 대해 경남도와 거북선 건조업체가 이를 반박하고 나선 때문이다.

의혹이 확산되자 경남도는 결국 거북선 건조에 사용된 소나무의 종류를 밝혀내기 위해 정밀조사에 나서기로 해 그 결과에 따라 진실이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14일 경상남도 개발공사, 금강중공업, 책임감리, 고증전문 기술위원, 통영과 거제시 관계자 합동으로 ‘거북선 등 군선 원형복원 사업’에 사용된 소나무의 종류를 밝히는 정밀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밀조사는 목재 구입 내역과 시료 채취 등을 중심으로 진행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의 시료는 국립산림과학원에 성분 분석을 의뢰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 관계자는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관이 철저한 조사를 통해 하자 부분이나 설계대로 이행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시공사인 금강중공업이 배상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밀조사를 통해 수입 소나무를 사용했다는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한선(韓船) 전문가 등 일부에서는 경남도가 거북선과 판옥선을 복원하면서 고유 수목인 금강송을 사용한다고 했으나 실제 사용된 목재는 미국산 미송이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은 지난 12일 경남도의회 김윤근(통영.한나라당) 의원이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거북선과 판옥선 복원과정에서 거북선 개판(蓋板.등판)과 판옥선 장대(將臺.장군이 지휘하는 곳) 일부에만 금강송을 사용했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금강송이 구하기가 힘들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미국산 미송을 사용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금강송을 구하기 어려워 국내산 소나무를 사용한 것은 맞지만 수입산 소나무를 사용하지는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 거북선을 건조한 금강중공업 측도 “납품받은 소나무 내역서에는 모두 ‘국내산’이라고 적혀 있었고 설계대로 만들어 납품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양측의 주장이 맞서고 있지만 통영항과 거제항에 각각 정박해 있는 거북선과 판옥선이 표면에 도장이 돼 있어 눈으로 봐서는 어떤 소나무를 사용했는지 현재로선 확인하기 힘든 상황이다.

거북선을 둘러본 통영 한선복원연구소 정영복 소장은 “표면을 깎아내지 않는 이상 어떤 소나무를 사용했는지 알 수 없다”며 “제작회사와 목재소 간의 거래 내역을 확인하면 명백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수입 소나무 의혹은 거북선과 판옥선의 안전성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김윤근 도의원은 “바닥이 넓은 평저선(平低船)인 전통 한선 설계경험이 없는 곳에서 설계하다 보니 거북선의 무게중심이 선체 상부에 있어 복원력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선 전문가들은 선박의 무게 중심이 상부에 있다보니 돛을 달고 바다에 나가면 전복될 우려마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남도는 거제시 지세포 앞바다에 정박한 거북선에 대한 준공검사를 잠정 보류하기에 이르렀다.

준공검사가 보류되면서 거북선과 판옥선을 제작한 금강중공업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설계대로 만들어 납품했는데 이제와서 준공 검사를 무기한 보류해 버리면 직원들 월급초자 제대로 줄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한편 원형복원 사업을 대행한 경남도개발공사가 작성한 ‘1592년 거북선 등 군선 원형 복원사업 제작 시방서’에는 “전량 국내산 목재 선체로 건조되어야 하며 국내산 나무 수급이 불가한 경우 발주처, 선주감독 및 설계사와 협의하여 변경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이를 두고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계획을 추진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숭례문 복원 당시 목재를 구하기 위해 1년여 동안 강원도 등에서 버섯 따는 사람, 심마니, 약초 캐는 사람 등을 총동원하는 등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으나 경남도가 과연 그런 노력을 했느냐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