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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세 교육 광풍’

‘0세 교육 광풍’

입력 2011-07-15 00:00
업데이트 2011-07-15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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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살 교육? 3개월도 늦어요” 요즘 엄마들의 교육열

지난해 11월 태어난 아들을 키우는 최혜정(31·여·서울 명일동)씨는 올 2월 ‘영아다중’이라는 0세 영아 대상 교육교재를 구입했다. “교육을 빨리 시작할수록 아이의 재능이 크게 계발된다.”는 출판사 판매원의 말에 50만원이 넘는 부담을 감수하기로 했다. 산후조리원에서 소개받은 출판사라 더 믿음이 갔다. 그는 “요즘 엄마들이 대부분 이런 교구를 구입한다. 어떤 엄마들은 300만원이 넘는 세트를 사기도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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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월 이하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0세 교육’이 최근 엄마들 사이에서 붐을 이루고 있다. 태어난 지 채 1년이 안 된 아이에게 수십만~수백만원 하는 교구가 팔리고, 각종 문화센터에서는 0세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또 일부 출판사는 산후조리원과 연계하거나 아파트 단지에 판매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판촉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나친 영아 교육은 되레 정서발달에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산후조리원·출판사 연계 판촉

‘아이가 10개월인데요, 프뢰벨 영다 지금 사면 늦는 건지요?’ 14일 오후 4시 회원 수가 140만명이 넘는 육아관련 M인터넷커뮤니티에 한 엄마가 올린 글이다. 이 카페에도 한 살이 채 안 된 아이들 교육 때문에 고민하는 엄마들의 글이 수두룩하다. 물론 전문가로부터 검증되지 않은 정보나 소문들도 여과없이 퍼진다.



이 카페 회원이자 올 2월 태어난 아들을 둔 박효조(30·여·경기 수원시 화서동)씨는 “요즘 인터넷 카페에서 엄마들 사이에 ‘문화센터엘 데려가면 아이 사회성 형성에 도움이 된다’, ‘영어를 많이 들려줘야 나중에 영어를 빨리 배운다’는 얘기가 돈다.”면서 “나만 아무것도 안 하는 것 같아 괜히 걱정된다.”고 말했다.

일부 출판사들의 판촉 경쟁도 한몫을 하고 있다. 정윤경(33·여·경기 성남시 야탑동)씨는 최근 두 돌이 지난 딸을 데리고 산책하러 나갔다가 판매원들과 만났다. 정씨는 ‘책 구매가 아이 교육에 도움이 안 된다.’는 생각이 있어 구매요청을 거절했다. 하지만 판매원이 “요즘 엄마들은 아이들을 다 이런 교구로 키우는데 혼자 안 하면 나중에 큰 차이가 날 수도 있다고 하더라.”면서 “교재를 안 사면 우리 애가 무슨 바보라도 될 것처럼 말해 기분 나빴다.”고 말했다.

●백화점 생후 6개월 프로그램도

최근 백화점·대형마트·지방자치단체의 문화센터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0세 교육프로그램이다. L백화점 부산 동래점 관계자는 “보통 인기프로그램이 2주 만에 마감되는데 영아프로그램은 1주일 만에 마감된다.”고 말했다. L백화점뿐만 아니라, H백화점, N백화점 등 대부분의 백화점 문화센터들도 지점별로 10여개 이상의 12개월 이하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인기가 많아 조기마감되기 일쑤다. 영유아 대상으로 하는 전문 교육센터에는 6~12개월 영아 대상 프로그램도 생겨났다. G교육센터 지점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인기 시간대 강좌는 접수시작 1~2일 만에 금방 마감된다.”고 전했다.

●“부모와 애착형성이 가장 중요”

전문가들은 “12개월 이하 영아들은 비싼 교재보다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더 중요하다.”면서 ‘0세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지성애 중앙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는 “영아들에게 가장 좋은 교사는 교재나 전문가가 아닌 엄마”라면서 “산업화한 소위 ‘천재교육’은 영아의 발달상 적합하지 않다. 과도한 교육은 아이에게 학대가 될 수 있고, 아이의 잠재력을 억누르는 일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기숙 이화여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도 “0세라는 시기에는 카드슬래시식의 주입식 교육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시기에는 엄마가 아이와 애착을 형성하고 아이가 안정적으로 주변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해야 할 시기인데 일방적인 교육을 하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1-07-1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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