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ly Health Issue] 요의 못참고 실례 잦으면 의심… 케겔체조·배뇨일기 효과 만점

[Weekly Health Issue] 요의 못참고 실례 잦으면 의심… 케겔체조·배뇨일기 효과 만점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가진단법과 관리수칙

이미지 확대


중요한 것은 과민성 방광 증상이 나타나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머뭇거리는 사이에 증상이 심해져 더 큰 고통을 겪기 때문이다. 이런 과민성 방광을 자가진단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본다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한다 ▲어디에서건 화장실 위치부터 알아 둔다 ▲소변 보기 어려운 곳은 가지 않는다 ▲화장실에서 옷을 내리기 전에 소변이 샌다 ▲소변보기가 두려워 물이나 음료 섭취를 기피한다 ▲소변 보느라 업무에 방해가 된다 ▲패드나 기저귀를 사용한다 ▲취침 중 2번 이상 화장실을 가야 한다. 이 중에서 한 항목이라도 해당되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런 증상을 가졌거나 전문의로부터 과민성 방광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라면 일상적인 관리수칙을 충분히 인지해 실천하는 게 증상 완화나 억제에 도움이 된다. 먼저, 과도한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특히 야간 빈뇨가 있다면 오후 6시 이후에는 가능하면 물이나 과일, 카페인 및 청량음료 등의 섭취를 억제하는 게 좋다. 올바른 성생활과 금연도 필요하며, 무엇보다 바른 배뇨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소변이 마렵더라도 정상인처럼 3∼4시간 간격으로 배뇨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배뇨할 때는 서두르지 말고 완전 배뇨가 되도록 해야 한다. 생활 중에 갑자기 절박뇨가 나타나면 앉는 자세를 취하거나 골반 근육을 수축시켜 참은 뒤 절박감이 해소된 뒤에 천천히 화장실을 가도록 한다.

또 적절한 수분 및 식이섬유를 섭취해 변비가 오지 않도록 해야 하며, 규칙적으로 전신운동과 골반수축운동(케겔체조)을 하도록 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증상이 나타나면 일상적으로 배뇨일기를 작성해 자신의 배뇨 습관을 평가하는 것도 증상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

이규성 교수는 “흔히 과민성 방광을 노인성 질환이라거나 여성질환으로 오인해 치료를 기피하는 사례가 많다.”면서 “자가진단 등을 통해 이상이 확인되면 가까운 비뇨기과를 찾아 원인을 확인한 뒤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삶의 질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1-07-18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