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문순 “남북.지역 분산개최 논의할 단계 아니다”

최문순 “남북.지역 분산개최 논의할 단계 아니다”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 7개 분야 106개 단위과제 발표..올림픽.남북경제.복지성장 중점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18일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남북 또는 지역 분산개최를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최 지사는 이날 선거공약 실천 로드맵을 확정 발표하는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평창과 강릉, 정선에서 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로 한 것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상세히 보고하고 세계에 약속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IOC와의 약속은 신뢰를 지키는 일로 매우 중요한 것”이라며 “이를 변경하거나 논의할 단계가 아니고 적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최 지사는 특히 “정·경분리 원칙에 따라 금강산관광 재개를 지속적으로 정부에 요청하고 뉴욕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평양 공연에 버금가는 평화콘서트의 고성 개최, 남북 단일팀 구성 노력 등 문화와 체육 교류를 지속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제2개성공단 조성 등은 포기하지 않고 남북관계 개선 이후 즉각 추진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 지사는 이어 선거공약을 이루기 위한 조건으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남북 경제 특수, 복지가 견인하는 성장 등 3가지를 공약이행의 조건으로 제시했다.

그는 “올림픽이 시설이나 SOC 확충 등 하드웨어 중심으로 진행되면 적자 올림픽이 우려돼 경계한다”며 “SOC가 확충되면 오히려 인구가 수도권으로 쏠리는 인구 역진현상이 우려돼 소프트웨어, 휴먼웨어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그는 “관광과 문화, 공연, IT 등 문화콘텐츠 중심으로 18개 시.군의 콘텐츠를 취합해 질적 향상을 위한 추진계획을 마련하겠다”며 “서비스 향상, 배타적 문화 극복 등 휴먼웨어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지사는 또 “평화 올림픽을 위한 노력과 함께 남북 경제 특수를 위해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제2개성공단 조성은 포기하지 않고 남북관계 개선 이후 즉각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밖에 “동계올림픽 개최가 도민 개개인의 복지 향상에 도움이 되기는 어렵다”며 “세밀히 살피면서 복지 혜택을 확대하는 등 조밀하게 챙겨 복지가 견인하는 성장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지사와 도는 이날 지난 4.27 보궐선거에서 발표한 공약의 실천계획을 발표하고 단기, 중장기 과제로 구분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기회.평화.변화를 비롯해 세계 속의 문화.관광명소 강원 등 총 7개 분야 106개의 단위과제와 실천계획을 확정했으며 이 가운데 75건(71%)은 기존부터 추진하던 것이고 31건(29%)은 신규로 제시했다.

공약 중 59건(56%)은 임기 내 완료하고 47건(44%)은 임기 이후까지 중장기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공약 이행을 위해 총 61조1천847억원이 투자되며 국비 29조3천489억원(48%), 도비 4조8천696억원(8%), 시군비 2조113억원(3%), 민자 등 기타 24조9천549억원(41%)이다.

도는 재원 확보 방안으로 순수한 지방비만 소요되는 사업은 1조2천872억원으로 전체 사업비의 2.1%인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가용재원을 활용하는 한편, 최대한 국비를 확보하고 민자를 이끌어 내면서 우선순위별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공약을 단기, 중장기 과제로 구분하고 관리 분야별 책임관을 지정해 과제의 실행력을 높이기로 했으며 분기별 추진실적과 문제점을 분석하는 한편 연 1회 외부평가를 시행하면서 도의회와 긴밀히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최 지사는 그러나 선거 당시 밝힌 강원관공공사 설립, 춘천 수도세 인하, 해양형 문화관광복합단지 조성, 순세계잉여금의 가용제원 활용, 지역상생발전기금의 접경지역 재원 확보 등 5개 공약은 타당성과 현실 가능성이 없어 공약에서 제외해 선거과정에서 자세히 분석하지 못했거나 선심성이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