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현오 “한진중 외부세력 개입 문제있다”

조현오 “한진중 외부세력 개입 문제있다”

입력 2011-07-18 00:00
업데이트 2011-07-18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희망버스 엄정대응 시사…”최루액 성분분석 거쳤다”

조현오 경찰청장이 부산 한진중공업 사태와 관련, 외부 세력 개입 을 강하게 질타하며 30일 진행될 3차 ‘희망의 버스’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조 청장은 18일 경찰청 기자실에서 가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노사 분쟁은 양 당사자가 테이블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협상이 타결됐음에도 외부 세력이 개입하는 것은 굉장히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조 청장은 “회사가 시설보호 요청을 한 상태에서 (시위대가) 회사 벽을 넘는 것은 엄연한 현행법 위반”이라면서 “법 집행기관인 경찰이 불법 행위 현장을 방치하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3차 희망버스 역시 회사 진입을 차단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한 것이다.

조 청장은 “한진중공업에서 불법 파업이 190일 넘게 진행됐고 2차 희망버스 때에는 부산역에서 영도까지 3.4㎞ 간선도로를 불법 행진하는 것도 막지 않았다”면서 “힘으로 현행법을 위반하면서 경찰 통제선을 밀치고 들어오는 것을 그대로 두라는 것은 경찰 부대를 없애라는 얘기와 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롭게 도입돼 최근 한진중공업 2차 희망버스 때 사용된 물포용 최루액 파바(PAVA)의 인체 위해성 논란과 관련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성분 분석을 거쳤는데 (치명적인) 유해·독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면서 “65㎏인 사람이 해당 알코올 용해제를 45ℓ를 마시면 죽는다는데 사람이 45ℓ를 마신다는 것이 현실적이 가능하냐”고 반문했다.

그는 경찰내 인사 개혁과 관련해선 “(실적 위주로 된) 평가 방법을 원점에서 검토하고 있다”면서 “현지 여건에 따라 정성 평가를 늘리는 방식으로 질적인 변화를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권재진 법무장관 내정자와 한상대 검찰총장 내정자에 대해 “경찰에 대한 이해도가 깊은 분들”이라면서 “갈등을 안 빚을 수는 없겠지만 최소화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논평했다.

조 청장은 자신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 “경찰청장의 거취는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국정 운영의 큰 틀에서 결정할 문제”라면서 “2년 임기를 채우고 싶지만 스스로 제 역할을 못한다면 단 하루도 자리를 지키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는 소신을 피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