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6곳, 4~15% 낮추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1일 한국식품산업협회와 라면 제조업체 6곳이 라면 속 나트륨을 올해 안에 4~15% 낮추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국야쿠르트는 자사제품 ‘김치 왕뚜껑’ 등 7개 제품의 나트륨 함량을 평균 15% 줄이기로 했다. 농심은 ‘너구리’ 등 25개 제품의 나트륨을 평균 10% 줄일 방침이다. 농심의 대표 제품인 신라면은 1회 제공량(120g)당 나트륨을 현재 1930㎎에서 하반기 안에 1880㎎으로 줄이기로 했다. 면사랑은 5개 제품(5%), 오뚜기는 31개 제품(8%), 삼양은 8개 제품(7%), 한스코리아는 14개 제품(4%)에 대해 나트륨 함량을 낮추기로 했다. 이 업체들은 내년에도 자사 제품의 나트륨 함량을 3~5% 감축할 계획이다.
라면은 나트륨 함량이 높은 대표적 식품이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 라면의 나트륨 함량은 세계보건기구(WHO)의 1일 섭취 권고량 2000㎎의 90∼130%로 높은 수준이다. 식약청 측은 “라면을 조리할 때 스프를 적게 넣거나 파·호박·양파 등 자연식품을 넣고, 국물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1-08-12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