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안철수, 진보진영 후보단일화 참가해야”

조국 “안철수, 진보진영 후보단일화 참가해야”

입력 2011-09-06 00:00
업데이트 2011-09-06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마 않더라도 내년 총선ㆍ대선 행보 기대”

조국 서울대 교수는 6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다면 진보진영의 후보 단일화에 참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안 원장이 이미 반(反)한나라당에 대한 입장을 밝힌 이상 출마할 경우 범진보 또는 범야권에 힘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안 원장이 이번에 출마를 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출마 직전까지 간 이상 영원히 학계에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며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일관된 행보를 보이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 교수는 “이를 위해 안 원장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누구와 함께 할지에 대해 밝혀야 한다”며 “기본적으로 남의 이야기를 들을 줄 아는 리더십과 성품, 자질이 있는 분이지만 서울시정을 이끌어갈 능력과 직결되는지 본격적으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까지 안 원장 주변에는 일부 의문스러운 사람이 드러나지 않은 채로 있다”며 “선거는 개인적 문제나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시정을 맡기는 문제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검증 역시 필연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진보진영 모든 후보와 지지세력이 공감하는 방식과 공정한 룰에 따라 개방전선을 만들어야 한다”며 “안 교수가 정책과 비전을 분명히 밝히고 후보 단일화를 이룬다면 확실히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