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상대 “이국철 철저 수사”

한상대 “이국철 철저 수사”

입력 2011-10-05 00:00
업데이트 2011-10-05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국철(49) SLS그룹 회장이 제기한 의혹이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집중 거론됐다. 수사가 지지부진했던 것 아니냐는 의원들의 질책도 이어졌다. 한상대 검찰총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언론의 의혹이 제기되자마자 바로 이씨를 소환해 조사했다.”며 “앞으로도 외부 영향을 받지 않고 법에 따라 신속하게 수사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난감
난감 한상대 검찰총장이 4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국철 SLS그룹 회장과 관련한 대통령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해 의원들의 질타가 계속되자 난감한 표정으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이미지 확대
한나라당 이은재 의원은 “이 회장의 폭로는 진위 여부와 상관없이 시기가 미묘하다.”면서 “야당과 이 회장이 합작해 ‘제2의 김대업’ 사건으로 공작화하고 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 김학재 의원은 “수사 초기 서울중앙지검 관계자가 ‘수사할 게 없다, 계획도 의미도 없다’고 했다가 대통령이 철저히 수사하라고 하자 최교일 중앙지검장이 ‘수사하겠다’고 했다.”면서 “청와대 눈치를 보다가 우왕좌왕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검찰이 이 회장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주요 쟁점별로 수사팀을 나눠 공략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심재돈)는 이 회장을 두 번째로 소환, 4일 오전 3시까지 17시간 동안 조사하면서 쟁점별로 수사팀을 교대로 넣어 이 회장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검찰은 수사 쟁점으로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에 대한 금품 제공 의혹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에 대한 일본에서의 향응 제공 의혹 ▲청와대의 SLS그룹 기획수사와 회생 로비 의혹 ▲이 회장의 폭로에 대한 명예훼손 등으로 나눠 조사를 진행했다.

이 회장은 지난 3일 검찰 출석때 신 전 차관이 해외에서 사용한 두 장의 SLS그룹 법인카드 내역서 가운데 한 장의 내역을 검찰에 제출했다고 이날 털어놓았다. 해당 카드 내역서는 2008년 6월부터 2009년 9월까지 쓴 것이다. 이 회장은 또 “다른 한 장의 카드는 신 전 차관이 2008년 6월 이전에 사용한 것”이라면서 “이 카드의 사용내역서에는 상당히 민감한 내용이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의 수사의지를 보고 나서 이 자료를 제출할지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최재헌·안석기자 goseoul@seoul.co.kr

2011-10-0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