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천대생 약물투여법 개발 논문, SCI 국제학술지에 실려

가천대생 약물투여법 개발 논문, SCI 국제학술지에 실려

입력 2011-10-21 00:00
업데이트 2011-10-21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민영 가천대학교 바이오나노학과
김민영 가천대학교 바이오나노학과
가천대학교 학부생이 새로운 약물투여 방법을 개발, 연구논문을 과학논문인용색인(SCI) 국제학술지에 실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학교 바이오나노학과 4학년 김민영(22·여)씨가 주인공. 김씨는 의공학저널 ‘바이오매터리얼스’에 ‘하이드로젤 입자를 이용해 생분해성 고분자로 만들어진 마이크로 니들의 피부 내 분리 방법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을 게재했다. 이 국제학술지는 2010년 영향력 지수 7.882에 의공학분야 70개 학술저널 중 2위이며 김씨의 논문 수준도 박사 과정급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씨가 발표한 논문은 환자의 편의를 고려한 새로운 약물투여 방법으로, 마이크로니들 시스템은 패치 형태로 붙이기만 해도 한 시간 내에 니들 부분이 피부로 분리돼 머물면서 서서히 약물이 방출돼 신체에 부담없이 약물을 전달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주사기를 이용하거나 구강투여 등의 방법이 동원됐지만 주사기 방식의 경우엔 의료인의 도움이 필요하고, 구강 투여는 약효가 위산에 분해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러나 김씨의 새 약물투여 방식은 이 같은 불편함이 없을 뿐더러 물과 반응하면 팽창하는 하이드로젤의 특성을 이용해 패치를 붙이는 시간도 단축했다.

김씨는 3학년 때부터 하이드로젤에 주목, 의공학 분야 활용에 관해 연구해 왔다. 김씨는 “대학원에 진학해 의학과 공학을 융합한 분야를 연구하고 나서 국책연구소나 기업연구소에서 일하고 싶다.”며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고 말했다.

장충식기자 jjang@seoul.co.kr

2011-10-2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