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애호가 트위터리안, 소년소녀가장 위해 뭉쳤다

사진애호가 트위터리안, 소년소녀가장 위해 뭉쳤다

입력 2011-12-03 00:00
업데이트 2011-12-03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다黨 사진기부 전당대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뭉친 누리꾼들이 소년소녀가장을 돕기 위한 사진전을 열었다. 트위터의 사진애호가 모임인 ‘포토다이어리당’(포다당)이 주최한 ‘사진, 우리가 만드는 현재’ 기부 사진전이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V-갤러리에서 오는 7일까지 열린다.
이미지 확대
2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V-갤러리에 마련된 ‘사진, 우리가 만드는 현재’ 기부 사진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트위터의 사진애호가들이 출품한 작품들을 감상하고 있다.
2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V-갤러리에 마련된 ‘사진, 우리가 만드는 현재’ 기부 사진전을 찾은 관람객들이 트위터의 사진애호가들이 출품한 작품들을 감상하고 있다.


●7일까지 예술의전당서 두번째 사진전

지난해 7월 결성된 포다당의 회원수는 1000여명에 달한다. 트위터에서의 ‘당’(黨)은 ‘트윗애드온즈’라는 웹사이트에 형성된 트위터리안들의 소모임이다.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하고 멘션(특정 사용자에게 거는 말)을 올릴 수 있어 포털사이트의 카페보다는 느슨한 조직이다. 포다당 역시 ‘당원’들은 각자 찍은 사진과 짧은 일기를 트위터에 올리고, 정기적으로 모여 사진을 찍는 아마추어 사진작가들이다.

사진전은 지난해 가을 당원 10여명이 커피숍에 사진을 전시하기로 한 것이 계기가 됐다. 신청자가 수십 명에 이르자 당원들은 ‘좋은 목적의 사진전을 열자’는 멘션을 속속 올렸다. 뜻이 모여 탄생한 것이 ‘기부 사진전’이다. 꽃배달 업체를 운영하는 당원이 전시장에 꽃을 배달했고, 큐레이터인 당원이 작품 설명에 나섰다. 전시회 준비와 홍보 등 모든 과정이 트위터를 통해 모인 사람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다. SNS의 위력이 발휘된 순간이었다.

이렇게 해서 지난해 12월 첫 전시회가 개최됐다. ‘소통’을 주제로 회원 50명의 작품 121점을 전시했고, 수익금 400여만원은 소아암으로 국립암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들의 치료비로 전달됐다. 참가자 65명, 작품 130점으로 규모가 커진 올해 사진전의 수익금은 소년소녀가장의 장학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수익금 전액 장학금으로 기부

작품 두 점을 출품한 대학원생 정윤호(29)씨는 “지하철에서 사람들이 다들 혼자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하는 모습이 삭막해 보였는데, 사람들이 SNS를 하면서 이렇게 뜻깊은 일도 할 수 있다는 게 신기하다.”고 말했다. 포다당의 ‘당수’ 송민수(40)씨는 “생면부지의 사람들이 모여 전시회를 열고 기부까지 하게 된 것은 트위터와 같은 SNS 없이는 불가능했을 일”이라면서 “앞으로도 기부 사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라기자 sora@seoul.co.kr

2011-12-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