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연구단 선정, 지역보단 역량 우선”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연구단 선정, 지역보단 역량 우선”

입력 2011-12-03 00:00
업데이트 2011-12-03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역 안배보다는 역량이 우선이다. 기존에 정해진 기초과학연구원 산하 연구단의 지역별 수에 연연하지 않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진정한 과학 발전을 먼저 생각하겠다.”

●“생명과학 분야 연구단 많을 것”
이미지 확대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장


지난달 25일 취임한 오세정 초대 과학벨트 기초과학연구원장은 2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부터 6년간 5조 1700억원이 투입되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교육과학기술부가 확정한 과학벨트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4560억원이 투입돼 2017년 완공될 중이온가속기는 대전 대덕단지 내 신동 지역에 들어서고, 기초과학연구원 본원은 둔곡 지역에 들어서는 것으로 결정됐다. 또 연구원 산하 연구단 50개를 2017년까지 구성하기로 했다.

오 원장은 연구단 선정 작업에서 과학적 역량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몇 차례 강조했다. 지난 5월 입지 선정과 함께 과학벨트위원회가 발표한 계획안에 따르면 50개 연구단은 거점지구인 대덕단지(25개)와 경북권(10개), 광주(5개)에 들어서도록 돼 있다. 오 원장은 “과학계 일각에서 사전 안배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각 연구단의 입지선정은 물론 규모와 지원액도 연구분야 등에 따라 탄력 있게 차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구단의 전권을 쥐게 될 연구단장은 우선 논문인용지수 등 기존 연구성과를 평가해 후보군을 가려낸 후 전문가들로 선정단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심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연구단의 분야는 생명과학이 가장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 원장은 “최근 세계적 연구흐름을 살펴보면 생명과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면서 “일본의 이화학연구소(RIKEN)나 독일 막스플랑크 등 과학벨트가 벤치마킹 대상으로 보고 있는 연구소들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과학·비즈니스 융합 전문가 육성이 성공 관건

오 원장은 과학벨트 성공의 관건으로 과학·비즈니스 융합 전문가 육성을 꼽았다. 조세감면 등의 혜택을 통해 과학벨트 거점지구 내 첨단 제조업과 연구개발서비스업 등을 집중 유치하고, 기능지구별로 학·연·산 공동 연구개발을 활성화하도록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오 원장은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고체·실험물리 분야 전문가로 서울대 자연대 학장과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연구원장 임기는 5년이며 산하 연구단 선정과 과학벨트의 핵심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의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12-0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