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도심에 김정일 분향소 추진…충돌 우려

서울 도심에 김정일 분향소 추진…충돌 우려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불허에도 설치 강행 방침

친북성향의 민간단체가 서울 도심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기리는 분향소를 설치하겠다고 밝혀 경찰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국가보안법으로 입건되거나 유죄판결 받은 사람들이 결성한 ‘국가보안법피해자모임’은 26일 오후 5시 서울 대한문 앞에 김 위원장 추모를 위한 서울분향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서거에 대해 남녘 동포들도 깊은 애도와 조의를 표함이 마땅하다”며 “남한 정부가 민간인의 조문 방북을 불허함에 따라 대한문 앞에 범국민 조문(추모) 분향소를 설치하고자 경찰에 24일 집회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보수단체가 같은 장소에 미리 집회신고를 해 두 단체 간 충돌이 예상되고 신고 장소가 주요도로에 해당된다”며 25일 집회 불허통보를 했다.

국가보안법피해자모임 측은 불허 통보에도 설치를 강행하기로 해 경찰은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모임 관계자는 “다른 집회신고가 미리 돼 있지만 방해를 위한 유령집회 신고에 불과해 경찰이 막더라도 예정대로 분향소를 설치를 강행하겠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미 불허 통보를 했고 설치를 강행하더라도 이를 저지할 방침”이라며 “참가 인원이 소수에 불과해 실제 분향소 설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수단체도 이날 분향소 설치 저지를 위해 나설 것으로 예상돼 두 단체간 충돌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

앞서 서울대에서도 26일 정오 학생회관에 분향소를 설치할 것을 제안하는 대자보가 붙어 학내 논란이 일었다.

모 단과대 학생이라며 학번과 실명을 밝힌 작성자는 대자보에서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의 마음을 담은 분향소 설치에 많은 분의 뜻이 함께 모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친북성향 민간단체는 “공동대표 가운데 1명이 조문을 위해 방북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자주통일과민주주의를위한코리아연대’(코리아연대)는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정부에 방북 조문 허용을 촉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