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향소 설치는 대화 파트너에 대한 예우”

“분향소 설치는 대화 파트너에 대한 예우”

입력 2011-12-26 00:00
업데이트 2011-12-26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김정일 분향소 설치 강행 학생

서울대 학생회관에 26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분향소를 설치했다가 철거당한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 박모(22.여)씨는 “한반도 평화를 만든 대화 파트너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열흘째인 26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 학생회관에서 한 학생이 김 위원장의 분향소를 설치했다.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열흘째인 26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 학생회관에서 한 학생이 김 위원장의 분향소를 설치했다.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검은색 정장 재킷 차림의 그는 이날 학생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 전체에 추모 공간이 단 하나도 없다는 것은 토론해봐야 하는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학생들 반대에도 설치를 강행한 이유에 대해 “(반대는) 이해하지만 감정적으로 화가 난다고 매도할 게 아니라 평화를 발전시킬 방안에 대해 생산적인 토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왜 그런 사람을 추모하느냐’고 할 수 있겠지만 이런 면도 저런 면도 있다고 생각한다. 한반도 평화 등의 면에서 기억할만한 인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한의 권력 세습 체제에 대해 찬성하느냐는 질문에는 “이 자리에서 말하는 게 맞지 않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지난 11월 진행된 서울대 총학생회 선거에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계열 선거운동본부 회장후보로 출마하기도 했다.

박씨는 앞서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화 파트너로서 대화를 했다가 숨지고 난 뒤 매도하는 것은 북한 주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측이 분향소를 즉시 철거한 것에 대해서는 “다른 시설물에 대해서는 학교가 전혀 이러지 않았는데 북한에 관한 것이어서 이러는 것 같다”며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