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최시중 측근 거액수수 의혹 수사

檢, 최시중 측근 거액수수 의혹 수사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통위 “시비 가려질 것…최 위원장과 무관”

검찰이 수백억원대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김학인(48)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사장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의 측근에게 억대의 금품을 건넸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 중인 것으로 3일 전해졌다.

김 이사장은 최근 3~4년간 진흥원과 부설 한국방송아카데미를 운영하며 학비 등으로 받은 수백억원을 빼돌리고 이 과정에서 수십억원의 세금을 탈루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윤희식 부장검사)는 김 이사장이 각종 청탁 명목으로 최 위원장의 정책보좌역을 지낸 정모씨에게 2억원대의 금품을 건넸다는 첩보를 입수해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 있다가 2008년부터 방통위원장 정책보좌역으로 일했으며, 작년 10월20일 계약이 해지된 뒤 현재 동남아에서 사업 중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정씨가 사업을 하겠다고 해서 스스로 그만뒀다”고 말했다.

검찰은 진흥원이 방송기술 전문교육기관으로 방통위 업무와 연관돼 있어 김 이사장이 이와 관련한 각종 청탁을 위한 자금을 건넸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김 이사장이 EBS 이사 선임 로비 명목으로 정씨에게 돈을 건넸을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김 이사장을 상대로 정씨에게 돈을 건넸는지 추궁하는 한편 횡령한 비자금 용처를 확인 중이다.

검찰은 김 이사장이 여권 실세 등 정관계 고위층에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있지만 지금은 이렇다저렇다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씨는 방통위 측과의 통화에서 “말도 안된다”며 금품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방통위는 자료를 내고 “퇴직한 정 보좌역의 금품수수 여부에 대해서는 검찰 수사에서 시비가 가려질 것”이라며 최 위원장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김 이사장의 EBS 이사 선임 의혹에 대해서도 “김씨는 공모절차를 거쳐 교육계 추천으로 위원회 전체회의 의결을 거쳐 9명 이사 중 1명으로 선임됐고, 이 과정에서 금품수수는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며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