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폭력 막는 ‘스쿨폴리스’ 뜬다

학교폭력 막는 ‘스쿨폴리스’ 뜬다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스쿨폴리스(학교지원경찰관)’가 공식 발족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4일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스쿨폴리스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쿨폴리스는 교육학, 청소년, 심리 관련 전공자와 관련 자격증이 있는 경찰관 11명으로 구성됐으며 각급 학교에서 사례 위주의 범죄예방 교육을 전담한다.

또 위(Wee, 학교 부적응ㆍ일탈 학생 상담)센터 등과 연계해 학교폭력 가해학생을 선도하고 재범방지 프로그램을 만드는 한편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에 참여해 피해학생 지원에도 나선다.

경찰은 스쿨폴리스를 통해 학교폭력 실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폭력서클에 대한 첩보를 입수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와함게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24시간 학교폭력 신고·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관련 사건이 발생하면 경찰서장이 직접 수사 진행사항을 점검하는 ‘학교폭력 안전 Dream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이강덕 서울경찰청장은 “스쿨폴리스가 지역 유관기관·단체와 협력해 학교폭력을 추방하고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대책은 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불거질 때마다 경찰이 뒤늦게 내놓는 전시행정의 일환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엄기형 교수는 “스쿨폴리스 제도는 실효성이 없다고 본다. 교사들도 학교폭력의 원인을 제대로 모르는 판인데 경찰의 접근방식은 ‘사후약방문’이다. 근본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스쿨폴리스 발대식에 참여한 김주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상담팀장은 “섣불리 판단하기보다는 한번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