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래상담·설문조사…일진 앞에 ‘무용지물’

또래상담·설문조사…일진 앞에 ‘무용지물’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측 10개월 지나서야 피해사실 확인

매달 설문조사를 하고 또래상담사를 지정해 활용하던 학교에서 후배들을 괴롭힌 ‘일진’ 학생 22명이 경찰에 적발돼 일선 학교의 폭력 방지 대책이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경찰은 4일 공갈ㆍ갈취ㆍ성폭력특별법 위반 등 혐의로 여주 모 중학교 3학년 김모(15)군 등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1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김군 등의 범행은 학교측이 지난해 11월 실시한 학교폭력 피해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처음 알려진 뒤 자체조사를 벌인 학교측이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경찰에 신고하면서 드러났다.

이 학교는 학교폭력 예방 및 실태파악을 위해 수년전부터 매달 전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일진’학생들의 지속적인 비행을 10개월이 지난 연말 무렵에서야 뒤늦게 파악해 설문조사의 실효성에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이 학교의 한 관계자는 “피해학생들이 보복이 무서워 설문조사에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 같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겠다”고 해명했다.

여성가족부가 학교폭력과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또래상담’ 제도도 제 역할을 못했다.

이 학교에는 학교폭력 피해학생이나 자살을 생각하는 친구를 찾아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선생님에게 알려 도움을 받도록 이 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15명의 또래상담사가 2006년부터 활동하고 있다.

학교측은 이들을 대상으로 2주에 한번씩 전문상담사로부터 상담 교육 등을 받도록 지원하고 있지만 정작 또래상담사의 활동 결과를 한번도 확인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이밖에도 이 학교는 지난해 미술심리치료 전담 강사를 고용하고 학교폭력과 성폭력 방지를 주제로 법무부 강사를 초빙해 전교생을 상대로 3차례 교육을 하는 등 학교폭력을 막기 위한 노력을 했지만 ‘일진’들의 범행을 막지 못했다.

이 학교의 한 관계자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결손가정 학생들을 위한 심리안정 프로그램을 올해부터는 말썽을 부리거나 주먹을 휘두르는 학생에게까지 확대해서 적용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