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도스 수사결과 내일 발표…일부 대가성

디도스 수사결과 내일 발표…일부 대가성

입력 2012-01-05 00:00
업데이트 2012-01-05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서 2명 공모 “나 후보 당선 도움 사전모의”

10·26 재보선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이 이 사건을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수행비서 김모(31.구속)씨와 최구식 전 한나라당 의원 비서였던 공모(28.구속기소)씨의 공동범행으로 결론짓고 이르면 6일 수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검찰은 김씨와 공씨가 디도스 공격에 성공하면 재보선 직전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고전하던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의 당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모의한 뒤 IT업체 K사 대표 강모(26.구속기소)씨에게 공격을 실행하도록 지시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판단했다.

검찰은 이들이 나 후보가 당선되고 나면 사후 공적을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는 범행의도를 갖고 공격을 기획한 것으로 파악했다.

검찰은 또 김씨가 공격실행자인 강씨에게 건넨 총 1억원의 돈 가운데 일부가 디도스 공격 감행에 대한 대가인 것으로 판단했다.

그동안 조사결과 김씨는 지난해 10월20일 공씨에게 1천만원을 건넸으며 이 돈은 10월31일 강씨 계좌로 넘어가 K사 직원 임금으로 쓰였다.

김씨는 이어 재보선 이후인 지난해 11월11일 강씨에게 9천만원을 추가로 건넸으나 이 돈은 디도스 공격과는 무관한 거래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또 이번 사건에 선거관리위원회 내부자 공모가 있었을 것이라는 일각의 의혹제기에 대해 선관위 홈페이지 서버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등 조사를 벌였으나 강씨와 K사 직원들이 독자적으로 실행한 공격으로 결론지었다.

검찰은 정확한 결론을 내리고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선관위 로그파일 분석을 의뢰했으나 KISA 역시 마찬가지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이 같은 수사결과는 공씨가 재보선 전날 회식과 술자리를 이어가다 우발적으로 강씨에게 지시해 단독으로 디도스 공격을 기획했고 이에 따른 금전적 대가도 오가지 않았다는 경찰 수사내용보다는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검찰은 공씨와 김씨의 배후에 윗선이 개입한 흔적은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 의원을 불러 조사했으나 사전에 디도스 공격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에 따라 이번 공격의 배후에 의원실 비서진 이상의 몸통이 존재할 것이라는 의혹을 꾸준히 제기해온 야권이 검찰의 수사결과를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