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이아’ 보도자료 외교부 비호 여부 규명 주력

‘다이아’ 보도자료 외교부 비호 여부 규명 주력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외교전문 등 압수물 분석후 김은석 前대사 등 주말쯤 소환

CNK인터내셔널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개발권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외교통상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감사원과 증권선물거래위원회의 고발내용과 함께 외교부와 CNK 본사에서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압수물 내용을 비교하고 있다. 검찰은 이를 통해 외교부 차원의 조직적인 비호가 있었는지를 규명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부장 윤희식)는 31일 외교부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압수물 가운데 CNK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과 관련해 외교부와 카메룬 주재 한국 대사관이 주고받은 외교 전문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2007년 이후 현지 공관에서 보내온 다이아몬드 매장량에 대한 보고내용과 카메룬 정부 당국의 개발권 허가 관련 자료들을 검토한 뒤 외교부가 고의적으로 보도자료의 매장량 부분을 부풀렸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김은석 전 외교부 에너지자원 대사의 자택에서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를 통해 보도자료 배포 전 조중표 전 국무총리실장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과 사전에 정보를 교류했는지 등도 살펴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다이아몬드 부존 여부와 관련해 사기성 부정 거래가 있었는지, 또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거래를 했는지 그리고 여기에 관여한 인사가 누구인지 등 세 가지가 수사의 키포인트”라고 말했다.

검찰은 감사원에서 보내온 자료 분석과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주말쯤 외교부 관계자를 포함해 이번 사건에 연루된 정부 인사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또 현재 카메룬에 머물고 있는 CNK 오덕균 대표에 대해서도 변호인을 통해 조기 귀국을 종용하는 한편, 도주 혐의가 있는 경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오 대표는 카메룬 다이아몬드 탐사권을 빼앗겼다고 주장한 이모(78)씨를 공갈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사건은 서울서부지검에서 수사 중이다. 이씨는 “2004년 이사로 영입한 오씨가 2006년 CNK 마이닝을 몰래 설립해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던 탐사권을 가로챘다.”고 주장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2-02-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