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빚독촉 친구 죽이고 PC방서 게임한 고교생

빚독촉 친구 죽이고 PC방서 게임한 고교생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만원 갚아라” 재촉하자 목졸라 살해후 돈 빼앗아

고교 1학년생이 10만원을 갚으라는 친구를 목졸라 살해한 뒤 훔친 돈을 PC방에서 게임하는데 쓴 사건이 발생했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31일 금전 문제로 다투다 친구를 살해한 고교 1학년 김모(16)군을 강도살인 혐의로 검거했다. 김군은 지난 27일 0시 30분쯤 서울 구로구 구로2동 화원공원 앞 이동식 간이화장실에서 초등·중학교 동창인 친구 김모(16)군의 목을 졸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 결과 김군은 숨진 김군으로부터 6개월 전 빌린 10만원을 갚으라고 종용받다,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김군은 사건 당일 구로역 근처에서 아르바이트를 마친 숨진 김군을 만나 걸어가던 중 “빌린 돈을 왜 갚지 않느냐.”라고 해 말다툼을 벌이며 함께 간이화장실에 들어갔다.

이후 숨진 김군이 “돈을 주지 않으면 어머니한테 이야기해서라도 받겠다.”고 말하며 소변을 보려고 뒤돌아서자 갖고 있던 끈으로 목을 졸랐다. 끈은 김군이 아르바이트를 하던 식당에서 평소 간판을 고정시킬 때 쓰던 것이었다.

김군은 범행 뒤 숨진 김군의 주머니를 뒤져 현금 10만원이 든 지갑과 휴대전화를 들고 달아났다. 이어 돈은 PC방에서 썼다. 현금 이외에 지갑과 휴대전화는 경찰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길 곳곳에 버렸다. 김군은 이후 이날 집에서 경찰에 임의동행될 때까지 나흘간 집과 PC방을 오가며 평소처럼 생활했다. 훔친 10만원은 PC방 요금과 용돈으로 다 써버렸다.

경찰은 “숨진 김군이 실종 직전까지 친구 김군을 만났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추궁 끝에 김군으로부터 범행 일체를 자백 받았다.

어머니와 여동생과 함께 사는 김군은 설 직전까지 식당에서 아르바이트했을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려웠다. 숨진 김군으로부터 빌린 10만원도 어머니에게 드릴 아르바이트비가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김군은 경찰에서 “여러 차례 돈을 갚으라고 독촉하다 어머니한데 이르겠다고까지 말하는데 순간적으로 화를 참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한편 숨진 김군은 27일 자정쯤 강서구의 한 마트에서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아버지에게 집에 간다고 전화한 뒤 연락이 끊겼다. 실종신고를 받은 경찰은 30일 오후 5시 10분쯤 노숙자들이 자주 찾는 화장실을 순찰하다 숨진 김군을 발견했다.

김소라기자 sora@seoul.co.kr

2012-02-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