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안철수 고민 짐작…서로 또 만날 것”

박원순 “안철수 고민 짐작…서로 또 만날 것”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입당, 정당변화 상황 고려해 결정””한미FTA 자체 부정하지 않아”…취임 100일 인터뷰

박원순 서울시장은 1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언론을 통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대충 짐작하고 있다. 서로가 또 만날 필요가 있을 때가 있을 것으로 본다. 그럴 때 연락해서 보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취임 100일을 앞두고 연합뉴스와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지난해 11월 27일) 안 원장과의 만남이 공개된 이후 안 원장을 만나지 않았다. 전화통화 같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어 하지 않았다”며 상호 교류를 부인하면서도 안 원장에 대한 관심을 이같이 피력했다.

안 원장의 전폭적인 지지로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박 시장이 정치적 함의가 있을 수도 있는 안 원장과의 만남 가능성을 공개 언급한 것은 그동안 정치적 행보를 극도로 자제해온 점에 비춰 다소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일부 여론조사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의 대선후보 지지율이 안 원장을 오차범위 내에서 추월하고 있는 상황에서 박 시장의 언급은 미묘한 해석을 낳을 수도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박 시장은 민주당 입당과 관련해 “시민들이 소망하는 정치변화가 있으면 좋겠다. 통합과 혁신이라는 화두들이 성취되는 정당이 됐으면 좋겠다”며 “선거 때부터 한 약속과 지금 변화되고 있는 정당들의 상황들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며 여전히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 시장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 “FTA 자체를 분명히 부정하지 않았다”며 FTA 반대 분위기가 우세한 민주통합당과 의견을 달리했다.

그는 서울시가 자치법규 30건이 FTA와 비합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건의한 것과 관련, “정부하고 대결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전수조사를 실증적으로 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전달한 것이고 법률가나 서울시 자문변호사 등의 철저한 검토를 거쳐 나온 아이디어인데 (정부가) 그걸 무시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뉴타운 해법과 대중교통 요금 인상 등을 둘러싸고 정부와 잇달아 대립각을 세우는 것과 관련, 박 시장은 “갈등을 빚을 이유가 없다. 서울은 천만이 사는 도시고 대한민국의 수도인데 당연히 중앙정부의 업무와 서울시의 업무는 겹치는 부분이 굉장히 많다. 모든 문제를 협의,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지방분권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현재 부가가치세의 5%를 지방자치단체에 주고 있지만 이를 적어도 20% 까지는 늘려야한다”며 “지방분권 가운데서도 재정 분권이 가장 중요하며, 참여예산제를 도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최근 산하기관 직원의 비위와 관련해 “시민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발생하면 가차없이 최고의 벌칙을 가할 생각이다. 공무원을 신뢰하되 배신행위가 있으면 용서하지 않겠다”며 “징계 시효가 지나 처벌을 못했더라도 인사카드에는 반드시 기록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 사저의 경호동 폐쇄를 검토하는 문제에 대해선 “시유 재산을 어떻게 쓰는 것이 정당한 것인가를 종합해 결론내려야며, 전 전 대통령이 어마어마한 세금을 체납하고 있는 상황도 고려해야한다”며 “(전 전대통령측이)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폐쇄여부를 빨리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