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조정만 의장 정책수석비서관 오후 소환

檢 조정만 의장 정책수석비서관 오후 소환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병용 변호인 “2천만원 위에서 받았다” 주장김경협 민주통합당 예비후보 소환불응 1인시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일 오후 2시 조정만(51.1급)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밝혔다.

조 수석비서관은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의 재정·조직업무를 총괄했던 인물로, 상황실장이던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 공보·메시지업무 담당이던 이봉건(50.1급)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과 함께 캠프 3인방으로 불렸다.

검찰은 조 수석비서관이 안병용(54.구속) 한나라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당원협의회 간부들에게 뿌리라고 지시하며 구의원들에게 건넨 2천만원과 박 후보 캠프로부터 고승덕 의원이 받았다 되돌려준 300만원의 출처를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당시 캠프의 재정지출, 자금집행 내역을 캐물을 계획이다.

검찰은 전날 두 번째 조사한 국회의장 여비서 함모(38) 보좌관이 “재정은 조 수석비서관이 담당했고, 나는 신고한 것만 안다”는 취지로 진술함에 따라 조 수석비서관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안 위원장 변호인은 최근 열린 구속적부심에서 “2천만원을 위에서 받았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전대 직전 라미드그룹으로부터 캠프에 유입된 수천만원의 성격에 대해서도 조 수석비서관을 추궁할 방침이다.

국회 대변인실은 박 의장이 전대 5개월여 전인 2008년 2월 중순 이창훈 변호사와 함께 라미드그룹 계열사 사건을 맡으면서 수임료를 받았으며, 이를 변호사 간 분배와 총선 선거기간 경비로 사용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라미드그룹 관계자도 “박희태·이창훈 법률사무소와 소송위임계약을 체결했으나 법원에 제출한 선임계를 보니 이 변호사의 이름만 올라 있었고, 소송 선임료는 약 1억원”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달 30일 이 변호사를 소환해 수임료 액수, 사건 수임내용, 박 의장과의 수임료 배분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문병욱(60) 라미드그룹 회장을 재소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한편, 검찰은 민주통합당 예비경선 금품살포 의혹과 관련, CCTV에 돈 봉투로 의심되는 물건을 든 장면이 찍힌 민주통합당 부천 원미갑 예비후보 김경협(50)씨에 대해 이날 오전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으나 김씨는 불응했다.

김씨 측은 “어제 충분히 소명했는데 언론보도용으로 문제가 있는 것처럼 소환하는 것으로 판단해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검찰이 CCTV 이외에 다른 증거를 아무것도 제시하지 못했다. 이런 식의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검찰 관계자는 “출판기념회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 봉투 모습만 보고 압수수색을 한 것”이라고 말해 CCTV에 찍힌 봉투 모양이 출판기념회 초청장 봉투와는 다른 것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

검찰이 확보한 CCTV 화면에는 김씨가 3명 정도에게 봉투를 건네는 장면이 찍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전날 조사에서 초청장을 건넸다는 일부 인사를 거명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들도 조만간 소환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김씨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서초동 서울검찰청사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