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재개발지구서 한달새 방화 7건…누구 소행?

인천 재개발지구서 한달새 방화 7건…누구 소행?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의 대표적인 재개발사업지구인 도화지구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

1일 인천 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후 6시께 남구 도화동 111의21 주택에서 불이 나 51㎡를 태우고 16분만에 진화됐다. 빈 집이라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올들어 도화지구에서 발생한 4번째 화재였다.

지난해 12월18일, 20일, 24일 발생한 화재까지 합치면 방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최근 한 달여 사이 도화지구에서만 7건이 발생한 것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장소가 모두 철거 예정지인 도화지구 4공구와 5공구 지역으로, 전기와 가스가 모두 끊긴 상태임을 감안할 때 방화로 인한 화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경찰은 빈 집 안에 있던 폐자재를 이용해 불을 지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화재 시간대가 오후 6시대로 일정하고 방화 수법이 비슷한 것으로 미뤄 동일범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토지 임대료를 둘러싼 보상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도화지구에 머물고 있는 30여 가구 주민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 주민은 “일주일이 멀다 하고 집 인근에서 불이 나니 불안하기만 하다”며 “인천시가 주민들이 이주를 마칠 때까지 안전 대책을 마련해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화재 원인과 관련해서는 주민들은 다른 지역으로 이주를 앞당기기 위해 철거 대행업체가 고의로 불을 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주민들은 전체 사업지구 1∼8공구 가운데 전국철거민연합과 주민대책위원회가 상주하는 4공구에 집중적으로 불이 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미경 도화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인천도시공사가 주민들에게 공문을 보내가며 조속한 철수를 요구하는 상황에서 방화 추정 화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주민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화지구 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인천도시공사는 철거 대행업체가 불을 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도시공사의 한 관계자는 “요즘 세상에 사업 달성을 위해 방화와 같은 범죄를 저지르는 기관이 어디 있겠느냐”며 “연말까지 철거를 마무리하도록 일정이 잡혀 있는데 불까지 내며 주민들을 자극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철거업체 쪽에서는 주민들이 도화지구의 보상 문제를 이슈화하기 위해 고의로 불을 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방화와 관련해 주민들은 철거업체를, 철거업체는 주민들을 서로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확한 화인 규명을 위해 다각도로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추가 방화를 막기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도화지구에서 잠복 수사를 벌이는 한편 순찰을 강화하고 CCTV를 추가로 설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