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근현대사 빠진 한국사 수업?

근현대사 빠진 한국사 수업?

입력 2012-02-07 00:00
업데이트 2012-02-07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아대, 제외 지시… 해당 교수 거부하자 개설 연기

동아대가 교양과목인 한국사에 대해 근현대사 부분을 제외하라고 지시, 교수들이 이를 거부하자 학교 측이 해당 과목 개설을 연기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6일 동아대에 따르면 대학 측은 지난해 11월 2012년 전략교양과목으로 지정한 한국사의 강의지침서 작성을 해당 교수 2명에게 의뢰했고 교수들이 강의지침서를 학교 측에 제출했다.

그러나 학교는 논란의 소지가 있는 사관문제를 배제하고자 한국사의 강의 내용을 조선시대까지로 제한하도록 해당 교수에게 강의지침서 수정을 요구했다. 교수들은 학교의 지시가 강의 자율권과 교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며 학문의 자유를 부정한 것이라며 이를 거부, 올해 1학기 교양과목으로 내정된 ‘한국사’ 개설이 힘들어진 상태다.

홍순권 사학과 교수는 “학교의 한국사 근현대사 배제 지시는 학문과 대학 교육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월권적 행위이며 사관은 근현대사뿐만 아니라 역사 전반에서 논쟁이 돼야 하는 것”이라며 “사관 문제를 빌미로 근현대사를 제외시킨 것은 대학의 폐쇄성과 보수성을 여지없이 보여준 사례”라고 비판했다.

대학 측 관계자는 이에 대해 “근현대사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때 배운 것이라 조선시대 이전의 역사를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운영위원회가 판단했고 한정된 16주 강의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근현대사를 배제한 것”이라며 “2학기엔 한국사를 교양과목으로 개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12-02-0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