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찰 폭로’ 장진수씨 검찰 출석…“진실 밝혀져야”

‘사찰 폭로’ 장진수씨 검찰 출석…“진실 밝혀져야”

입력 2012-03-20 00:00
업데이트 2012-03-20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씨 변호인 “검찰수사 지켜보고 추가 폭로 여부 판단”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관련 증거인멸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20일 오전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나온 정 전 주무관은 청와대 개입을 폭로하게 된 이유가 있냐는 질문에 “진실이 밝혀져야 되기 때문”이라고 짧게 답했다.

이어 검찰조사에 임하는 심경을 묻자 그는 “있는 그대로 다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증거인멸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가운데)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돼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해 증거인멸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가운데)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돼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정 전 주무관과 함께 나온 이재화 변호사는 추가로 폭로할 사항이 있는지에 대해 “없다고는 이야기하지 않겠다. 추가 폭로 여부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또 녹취파일 일부를 갖고 왔으며 현 수사팀이 제대로 수사할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판단한 후에 추가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윗선’이 들어 있는 녹취파일의 존재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는다”면서도 녹취파일에 해당 ‘윗선’의 육성이 들어 있는지 여부는 현 시점에서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재수사를 위해 꾸려진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형사3부장)은 그동안 장 전 주무관이 언론 등을 통해 폭로한 의혹을 그의 진술로 확인할 예정이다.

증거인멸 부분부터 수사를 시작하지만 당시의 불법사찰에 대해 추가로 수사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 조사에 앞서 대법원으로부터 넘겨받은 약 2만페이지의 수사기록과 재판기록 등을 검토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을 조사하고 나서 추가로 누구를 조사할지 결정할 방침이며 조사할 내용이 많아 장 전 주무관을 한차례 더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수사 진행상황에 따라 증거인멸 지시 대상자로 지목된 최종석 전 행정관 등에 대한 소환조사와 대질신문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 사건으로 1, 2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장 전 주무관은 최근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 이틀 전인 2010년 7월7일 최종석 당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으로부터 ‘민간인 사찰을 받았던 점검1팀과 진경락 과장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없애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장 전 주무관은 또 이 사건과 관련,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자신에게 5천만원을 건네며 회유했다는 새로운 주장도 제기해 이 부분에 에한 수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팟캐스트 방송 ‘이슈 털어주는 남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장석명 공직기강비서관은 2011년 1월 중순에 공직윤리지원관실 이인규 전 국장의 후임 A씨를 통해 5억~10억 사이의 돈을 주겠다고 장 전 주무관에게 제안한 데 이어 같은 해 4월 중순에 5천만 원을 건넸다”는 내용이 담긴 장 전 주무관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장 비서관은 “장 전 주무관과는 일면식도 없고 전화통화를 한 적도 없다. 그에게 5천만원을 준 적이 없다. 말도 안되는 소리다. 또한 평생 공무원을 한 사람이 5억원, 10억원이 어디에 있겠나. 사실 무근이다”라고 부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