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년전 ‘수유동 살인방화범’ 검거…DNA조사에 덜미

2년전 ‘수유동 살인방화범’ 검거…DNA조사에 덜미

입력 2012-03-21 00:00
업데이트 2012-03-21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인은 은행 청원경찰…다른 성폭행 사건에 남긴 DNA가 단서

2년 전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서 발생한 ‘성폭행ㆍ살인ㆍ방화사건’의 범인이 붙잡혔다. 범인은 은행 청원경찰이었다.

최근 원룸에 침입해 여성을 성폭행한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은 이 성폭행범의 DNA가 ‘수유동 살인ㆍ방화범’과 동일인임을 확인하고 범인을 검거했다.

서울 성북경찰서는 성북구에서 혼자 사는 20대 여성의 원룸에 침입해 귀금속을 훔치고 강간한 혐의(특수강간 등)로 강모(37)씨를 검거했다고 21일 밝혔다.

강씨는 지난 11일 오전 7시30분께 미리 흉기와 청색테이프 등을 준비해 A씨(여)의 집에 들어가 테이프로 A씨의 눈과 입을 가린뒤 금품을 강탈하고 강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성폭행 사건을 수사하면서 범인의 DNA가 ‘수유동 살인ㆍ방화범’과 같다는 것을 확인하고 강씨의 검거에 나섰다.

경기도 모 은행에서 청원경찰로 근무하는 강씨는 지난 2010년에 수유동에서 강간ㆍ살인을 한 뒤 심한 죄책감 때문에 가위에 눌리는 등 심적 고통을 겪다가 “새로운 범행을 하게되면 과거의 범행 기억이 없어질것이라는 생각 끝에 새로운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조사결과 전선 등을 묶을때 사용하는 ‘케이블 타이’로 피해자의 손가락을 묶고 청테이프로 눈과 입을 가리는 등의 범행 수법이 ‘수유동 살인방화’ 때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씨는 이같은 수법을 TV 범죄수사물 프로그램을 보고 배웠다고 진술했다.

그는 복면과 장갑을 착용하고 성폭행 뒤의 흔적을 모두 치울정도의 치밀함을 보였다.

경찰 관계자는 “강씨는 2년 전 수유동 사건 때도 증거를 없애기 위해 방화를 하는 등 ‘완전범죄’를 꿈꿨지만 범죄현장에는 결국 흔적이 남을 수 밖에 없다”며 “이번 원룸 성폭행 사건 때의 CCTV가 수사에 결정적인 단서가 됐다”고 말했다.

’수유동 살인ㆍ방화사건’은 2010년 7월 26일 강북구 수유동 다세대 주택에서 범인이 20대 여성 L씨를 강도ㆍ강간한 뒤 살해하고 증거를 없애기 위해 불을 지른 사건이나 경찰이 범인을 검거하지 못해 그동안 미제사건으로 남아 있었다.

경찰은 강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며 여죄가 있는지도 수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