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산업이 새로운 국가 성장 원천될 것”

“물산업이 새로운 국가 성장 원천될 것”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만의 전 장관 ‘물의 날’ 연설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이 22일 물의 날을 맞아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필요성을 거듭 역설하고, 후속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
이 전 장관은 농어촌공사가 전북 부안 변산리조트에서 개최한 2012년 물의 날 기념식 및 수자원관리 워크숍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21세기는 이수(利水), 치수(治水)를 넘어 낙수(水)의 시대”라면서 “공급과 관리에서 벗어나 환경, 문화, 복지 등 물 관련 산업 육성이 새로운 국가 비전”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 산업이 새로운 국가 성장의 원천이 될 것”이라며 물 관리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전 장관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지류지천 수질개선 사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수자원 확보와 지역발전이라는 차원에서 매우 필수적인 사업”이라면서 “4대강과 하천 수질개선으로 청정 수자원을 확보해 국내 물 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수원과 본류에 대한 투자에 이어 지류지천 중심 수질개선 사업이 뒤따라야 한다.”면서 “현재 하천 개선 사업에 대한 투자가 지방자치단체별로 분산되어 있는데, 정부와 지자체가 연계해 매년 10개 내외의 오염지류를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통합·집중형 지류지천 개선사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은 “농촌의 하천환경과 수질 개선이 국토 전체의 수자원 환경을 개선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우리나라 수자원 연 이용량의 47%인 농업용수를 관리하는 농어촌공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격려했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2-03-23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