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한명숙 측근 심모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중

檢, 한명숙 측근 심모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중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품 전달 경위, 사용처 등 집중추궁…심씨는 금품수수 부인

4.11총선과 관련해 금품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 민주통합당 사무부총장 심모(48)씨가 검찰에 소환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23일 오전 9시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의 측근인 심 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심 씨는 이번 4.11총선에서 전북 전주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박모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인물로, 한명숙 대표의 국무총리 재임 당시 정무기획비서관을 지낸 측근 중 한명이다.

박 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심씨가 “한 대표의 재판 결과가 잘 나와 대표가 되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금품을 요구해 지난해 10월부터 모두 1억여 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씨는 또 한 대표가 자신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고맙다”는 말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씨는 예비 경선 후보에도 포함되지 못한 채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심 씨를 상대로 금품을 전달받은 사실이 있는지, 금품을 받았다면 전달받게 된 경위와 금품의 사용처는 무엇인지 집중적으로 추궁하고 있지만 심 씨는 금품수수 사실 자체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22일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심 씨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기획수사하는 것도 아니고, 언론에서 이미 보도했고 선관위가 수사의뢰를 한 만큼 내사에 착수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기본적으로 돈 받은 사람을 상대로 그 사람의 범죄행위를 조사하는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한편, 검찰은 박 씨와 심 씨의 만남을 주선한 것으로 알려진 전직 국회의원 한 모씨와 박 씨에게 금품을 받은 의혹이 제기된 한 대표의 다른 측근 김 모씨에 대해서도 소환조사가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노컷뉴스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 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관한 모든 법적인 권한과 책임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