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민간인 불법사찰 이영호·이인규 자택 등 전격 압수수색

檢, 민간인 불법사찰 이영호·이인규 자택 등 전격 압수수색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영호 전 비서관 이르면 다음주초 소환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23일 오전 이영호 청와대 전 고용노동비서관 등 의혹 핵심 당사자들의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 했다.

이미지 확대
“靑 민간사찰 사실 없다” 회견 vs “증거인멸… 진실 밝혀져야” 檢 출석
“靑 민간사찰 사실 없다” 회견 vs “증거인멸… 진실 밝혀져야” 檢 출석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 의혹을 폭로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20일 오전 검찰에 출석,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오른쪽).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은 이날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불법 사찰은 없었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이호정·박지환기자 hojeong@seoul.co.kr
압수수색 장소는 이 전 비서관과 이인규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전임자인 김 모 주무관, 장 전 주무관에게 2천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이모노무사 등 4명의 자택과 사무실 등 모두 6곳이다.

검찰 관계자는 “오전에 압수수색을 시작해 모두 마쳤다”며 “최종석 전 행정관은 국내에 거주지가 없어서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자택 등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해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영호 전 비서관을 이르면 다음 주 초 소환해 불법사찰에 개입했는지와 검찰 수사 시작 후 증거인멸을 지시했는지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이 전 비서관은 앞서 자신이 총리실 자료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몸통이 맞다며 사실상 증거인멸의 윗선임을 시인했다.

검찰은 또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전달한 2,000만 원의 출처도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이와 함께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도 소환해 장 전 주무관을 회유하기 위해 실제로 돈을 건넸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노컷뉴스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 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관한 모든 법적인 권한과 책임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