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증거인멸, MB에게 보고됐다고 들었다”

“증거인멸, MB에게 보고됐다고 들었다”

입력 2012-03-28 00:00
업데이트 2012-03-28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진수 前주무관 “靑에 민간사찰 기소 7명 담당팀 구성”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과 관련, 청와대 개입 의혹을 제기한 장진수(39)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27일 “내 문제가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 들었다.”고 주장, 파장이 만만찮다. 이에 따라 의혹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넘어 대통령에게까지 번지는 형국이다. 장 전 주무관은 또 이 대통령에게 사건 관련 내용이 보고된 뒤 청와대 민정수석실 안에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던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 7명을 담당하는 팀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장진수 전 주무관
장진수 전 주무관


장 전 주무관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이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포함해 내 문제들이 이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 들었다.”면서 “(진경락 전 총리실 총괄기획과장의 후임인 정일황 과장으로부터) 그렇게 듣고, 그때 거짓말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과장이 (당시) 엄지손가락을 세우면서 ‘이거 지금 VIP한테 보고가 됐다’고 말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장 전 주무관의 주장과 관련, “(MB 보고 주장은) 새로 나온 이야기가 아니고 전부터 흘러다니던 것”이라면서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조사 결과를 지켜볼 것이며,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의혹은 이미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증거인멸을 지시한 데다 장 전 주무관에게 2000만원을 줬다고 인정함에 따라 사실로 드러난 상황이다.

그러나 임태희 전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실 등 ‘전방위 연루설’ 속에서 대통령의 ‘사전 인지설’까지 부상됨에 따라 검찰의 수사 방향이 주목되고 있다.

장 전 주무관은 “017로 시작하는 번호로 청와대 인사행정관이 두어 번 연락이 왔었다.”면서 “아내와 저에게 일자리를 알선하는 것이 장석명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라고 수차례 얘기했다.”고 공개했다. 또 “대통령에게 보고가 이뤄진 후 민정수석실에서 검찰에 기소된 7명을 맡을 수 있는 담당자를 정했고, 나를 관리하러 접근한 사람이 장 비서관이라는 사실을 류충렬 전 공직복무관리관을 통해 알았다.”고 말했다.

장 비서관은 증거인멸 지시에 대한 입막음용으로 류 관리관을 통해 장 전 주무관에게 5000만원을 건넨 인물로 지목된 상태다.

최재헌·홍인기기자 goseoul@seoul.co.kr

2012-03-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