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A폭동 20주년] 재미교포 피터 김 당시 회고 “흑인타운 인접·반감 탓… 한인촌 90% 파괴”

[LA폭동 20주년] 재미교포 피터 김 당시 회고 “흑인타운 인접·반감 탓… 한인촌 90% 파괴”

입력 2012-04-25 00:00
업데이트 2012-04-25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경찰 백인동네 위주 경계선…흑인이 인심 얻은 교포 지켜줘

재미교포 피터 김
재미교포 피터 김
재미교포 피터 김(55)씨는 20년 전 LA 남부 흑인 거주지에 접경한 토랜스라는 소도시에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었다. 1992년 4월 29일 오후 2시 그는 평소처럼 LA 한인타운에서 일을 보고 집으로 향했다. 그런데 그날따라 길이 많이 막혔다. 김씨는 집에 도착해 TV를 켠 뒤에야 폭동이 터졌다는 사실을 알았다. 겁이 덜컥 난 그는 자동차로 집 현관을 가리고 문을 걸어잠갔다.

다음 날 아침 총을 사러 갔는데, 그새 총이 다 팔리고 없었다. 폭동이 진압될 때까지 부인과 아이들은 집 밖에 나가지 못했고, 생필품을 살 때만 김씨가 잠시 외출했다. 서울의 처가에서는 전쟁이 난 줄 알고 한국으로 들어오라고 했다.

현재 버지니아에서 영어교습 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김씨는 지난 1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년 전 일이 엊그제같이 생생하다.”고 말했다. 10대 후반에 미국에 이민 온 김씨는 미 공군에 복무한 경험 때문에 폭동 직후 한인들이 연방정부 지원금을 받는 데 중간에서 도움을 줄 수 있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한인 거래처가 다 파괴되는 바람에 이듬해 버지니아로 이주했다.

→당시 왜 한인 업소들이 흑인들의 공격 대상이 됐나.

-흑인 타운에서 제일 가까운 곳이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는, 한인에 대한 흑인들의 반감이 깔려 있었다. 차가 없어 먼 쇼핑센터에 가지 못하는 흑인들을 상대로 한인들이 잡화상이나 세탁소를 하면서 마진을 엄청나게 남겼다. 그러면서도 흑인들을 무시했다. 말도 함부로 하고 인사도 안 하고 거스름돈도 무시하듯 던져줬다.

→경찰은 왜 진압하지 않았나.

-당시 경찰은 폭동이 너무 빠르게 번져 어쩔 수 없었다고 변명했다. 그러고는 할리우드 등 백인동네 위주로 경계선을 형성했다. 어쩔 수 없이 흑인들은 가까운 한인타운으로 향했다. 폭력을 휘두른 건 흑인들이었지만, 약탈은 주로 히스패닉계가 저질렀다.

→한인의 피해는 어느 정도였나.

-90% 이상 파괴됐다. 그때 연방정부에서 피해자들에게 20년간 4% 이율로 복구자금을 매출액에 비례해 대출해준다고 했다. 당시 주택융자 이율이 15%정도였으니까 거저나 다름없었다. 문제는 매출액 증빙서류가 없다는 것이었다. 한인들이 평소 소득세를 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행히 지난 3년치 매출액 내역을 지금이라도 각자 작성해 제출하면 자금을 빌려주겠다는 회신이 정부로부터 왔다. 당시 실제 매출액보다 많은 금액을 써내 자금을 융자받은 사람이 적지 않았다. 작은 구멍가게를 했던 분이 40만달러를 받아 큰 비디오가게를 차린 경우도 있었다. 아이로니컬하게도 평소 소득세를 내긴 했는데, 실제보다 크게 줄여서 매출액을 써낸 사람들이 진짜 피해를 봤다. 그만큼 자금을 적게 지원받았기 때문이다.

→피해를 입지 않은 한인도 있었나.

-잡화상을 하던 신 선생이라는 분이 폭동이 끝나고 보름쯤 지나 우리 사무실에 들렀다. 그런데 자신의 가게는 안 깨졌다고 하더라. 알고 보니 그분은 폭동 전부터 흑인 동네에서 인심을 얻고 있었다. 평소 흑인들을 깔보지 않았고 흑인 행사에 음료수와 술을 무상 제공했다고 한다. 아이들이 가게에서 몰래 과자를 훔치면 붙잡아서 손바닥 한 대 탁 때리고 “다음부터는 먹고 싶은데 돈이 없으면 말을 해라.”라고 했다. 그리고 그런 아이들에게 실제로 공짜로 과자를 줬다. 폭동이 일어난 날 이분도 무서워서 가게 문을 닫고 집으로 도망갔다고 한다. 그런데 폭동이 끝난 뒤 가 보니 가게가 멀쩡했다. 알고 보니 100여명의 흑인들이 떼로 몽둥이를 들고 와 가게를 부수려 했는데, 동네 다른 흑인들이 “여긴 우리 형제의 가게다. 부수려면 우리를 밟고가라.”며 제지했다고 한다. 이 가게는 폭동 후 매상이 20배나 뛰었다. 주변 가게가 다 파괴되는 바람에 흑인들이 이 가게에만 몰린 것이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2-04-2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