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학생은 ‘현실성’ 여학생은 ‘성취욕’ 중시

남학생은 ‘현실성’ 여학생은 ‘성취욕’ 중시

입력 2012-04-25 00:00
업데이트 2012-04-25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고생 미래직업 선택 기준

청소년들은 미래의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능력 발휘’를 꼽았다. 보수는 두 번째다.

●3순위 男 안정·女 발전 원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지난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중·고교생 24만 9574명이 커리어넷(www.career.go.kr)을 통해 실시한 직업가치관 검사 결과를 분석해 24일 발표했다. 직업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를 알아보는 직업가치관 검사는 능력발휘, 다양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인정, 지도력 발휘, 발전성 등 11개의 요소로 나눠 실시됐다.

분석 결과 청소년들은 우선적으로 능력발휘와 보수를 들었다. 남녀 학생 모두 지난 10년간 변함 없이 능력발휘를 1순위, 보수를 2순위로 선택했다.

여학생은 2004년까지 발전성을 2순위로 꼽았으나 2005년부터 보수를 더 중시했다. 발전성은 3순위로 밀려났다. 남학생의 경우, 능력발휘와 보수에 이어 안정성과 발전성, 사회적 인정 순으로 중요하다고 답했다. 여학생은 발전성과 사회적 인정, 안정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남학생은 10년간 꾸준히 지도력 발휘를 가장 하위 가치로 뒀으나, 여학생은 자율성을 가장 덜 중시했다.

직능원 측은 “남녀 간 차이는 직업에 대한 성별 역할 인지 차이를 반영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남학생들은 부양 책임을 느껴 고용의 안정성에, 여학생들은 성차별 없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커 발전성과 사회적 인정에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직능원 “성별 역할 인지차이 반영”

임언 직능원 선임연구원은 “최근 들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직업가치관이 점차 현실적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남학생들은 보다 분명하게 현실적인 접근을 하고 있고, 여학생들은 현실적인 선택을 중시하면서도 자기 성취에 대한 욕구도 강했다.”고 평가했다.

직능원 측은 “분석결과는 지난 1월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의 선호 직업’에 그대로 반영됐다.”고 강조했다. 교과부에서 내놓은 고교생들의 선호 직업은 교사, 공무원, 경찰관, 간호사, 회사원 등의 순이었다. 일정한 전문성을 발휘하면서 안정적인 보수와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하는 청소년의 직업가치관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직능원 측의 분석이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4-25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