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국회의원 비서가 디도스 공격지시’ 문구 빼라”

靑 “‘국회의원 비서가 디도스 공격지시’ 문구 빼라”

입력 2012-05-24 00:00
업데이트 2012-05-24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보도자료 제목 삭제 압력

지난해 10·26 재보궐선거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사건을 수사 중인 박태석 특별검사팀이 당시 경찰 수사팀에 청와대 개입으로 보도자료에서 ‘국회의원 비서가 디도스 공격 지시’라는 문구를 삭제한 사실과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들끼리 대화를 나누도록 한 사실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또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최구식 의원(무소속)에게 수사 상황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 공무상 기밀 유출 혐의를 적용해 사법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지난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강남구 역삼동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지난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강남구 역삼동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특검팀은 이날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소환, 김 전 수석과의 통화 내용과 청와대 외압 등에 대해 추궁했다. 조 전 청장은 지난해 12월 경찰의 디도스 수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김 전 수석과 두 차례 연락하는 등 청와대와의 조율을 거쳐 수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조 전 청장은 오후 1시 50분쯤 특검팀에 출석해 “정말 최선을 다해 수사를 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성과를 거뒀다. 업무 관련 전화를 한 게 무슨 기밀 누설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검팀은 지난해 12월 초 디도스 관련 언론 발표 때 경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 피의자 4명 검거-(부제)국회의원실 소속 비서가 디도스 공격 지시”라는 제목의 보도자료 초안에서 ‘부제’를 삭제하고 배포한 것이 청와대의 요청에 따른 조치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외압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와 관련, “자료의 내용 자체를 바꾸거나 수사에 개입한 것이 아니라 보도자료의 소제목을 바꾸는 정도라면 수용할 만한 수준의 요청이라고 판단했다.”면서 “특검팀이 윗선 존재나 배후, 수사 은폐·축소 등 본질적인 의혹은 밝히지 않고 소제목 변경과 수사 기법을 문제 삼는 등 경찰의 초동수사 과정의 부실 여부에만 초점을 맞춰 몰고 가는 것이 아니냐.”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앞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수사팀과 경찰 고위 간부에 대한 소환 조사 때 박희태 전 국회의장의 수행비서 출신 김모(31)씨와 최구식 의원의 전 비서 공모(28)씨를 별도로 만나게 해 주고 김씨가 공씨에게 범행을 자백하도록 설득한 것은 ‘피의자들 간 말 맞추기’를 할 시간을 준 게 아니냐고 캐물었다. 또 공씨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 짓기 위해 김씨를 배제하려는 의도가 있었는지도 따졌다. 경찰 수사팀 관계자는 “공씨의 자백을 얻기 위한 일종의 수사 기법으로, 두 사람의 모든 진술을 녹화했는데 말 맞추기로 몰고 가는 것은 경찰 수사 흠집 내기”라고 말했다.

백민경·안석기자 white@seoul.co.kr

2012-05-2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