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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교육장관 “한국이 제안한 교육협력 추진”

APEC교육장관 “한국이 제안한 교육협력 추진”

입력 2012-05-24 00:00
업데이트 2012-05-24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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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폐막… 경주선언문 채택

제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교육장관회의 마지막 날인 23일 회원국 대표들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교육 협력과 인재 양성을 위한 ‘경주선언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21개 회원국들은 선언문을 통해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교육협력 프로젝트’(ECP·Educational Cooperation Project)를 실천해 나가기로 했다.

교육협력 프로젝트는 우리나라가 모든 회원국의 분야별 교육 협력 수요를 파악해 상호 협력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교육의 강점인 스마트교육을 확산시키고 회원국 간 우수 교사 인력 교류 확대를 꾀해 나갈 방침이다.

회원국들은 이번 회의에서 교육 협력 모델과 우수 사례를 공유해 교육 협력의 수준을 높이자는 데 합의했다. 선언문에는 ▲수학·과학교육 ▲언어·문화교육 ▲교육에서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직업기술교육 등 4대 핵심 영역의 교육 협력 및 실천 방안이 담겼다. 특히 한국이 의제 발표를 맡았던 ICT교육 분야에서는 회원국 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공개 교육 자료 개발, 교사의 ICT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를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선언문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번 회의는 APEC 교육장관회의 최초로 ‘협력’을 독자적인 주제로 논의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경주선언문에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번영을 위한 교육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을 담았다.”고 말했다.

경주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5-2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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