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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해수욕장, 연장개장 효과 “별로 없다”

부산해수욕장, 연장개장 효과 “별로 없다”

입력 2012-05-30 00:00
업데이트 2012-05-30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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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2개월 연장개장에 이용객 불과 10% 증가, 해수욕장 고부가가치화 노력 절실

부산지역 해수욕장들이 6월 1일부터 조기 개장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지난해 연장 개장의 효과가 미진해 이에 대한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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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최고의 피서지로 꼽히는 부산지역 해수욕장은 7개 천연 해수욕장 모두가 도심 속에 위치해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고 육해공은 물론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도 편리해 연간 3천만 명에 이르는 방문객을 불러모으고 있다.

지난해 총 방문객 3천4백만 명의 지출비용은 해수욕장 이용객 1인당 지출비용을 약 2만 8천 원으로 적용해도 무려 9천5백억 원에 달한다.

이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중소 공장 200개를 가동하는 것보다 더 크고 5만톤급 컨테이너 선박 천5백척의 부산항 입항에 따른 해상물류 부가가치 보다 높다는 분석이다.

부산 해수욕장의 관광상품화 투자를 지금보다 강화할 경우 약 10조원이 투입된 부산신항 건설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보다 더 커 부산 해양경제의 중심축이 될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해안가 난개발과 천편일률적인 해수욕장 운영, 민간업자들의 바가지 상혼 등은 부산 해수욕장이 가진 경쟁력의 한계다.

부산발전연구원 최도석 선임연구위원이 국내 최초로 개장기간을 연장한 지난해 부산지역 해수욕장의 경제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이같은 문제는 뚜렷이 드러난다.

해운대과 광안리, 송도 등 3개 해수욕장의 개장기간을 7월과 8월 2개월간에서 6월부터 9월까지 무려 4개월로 연장했지만, 해수욕장 방문객은 예년보다 약 10% 증가에 그쳤고, 편의점과 식당 등 해수욕장 주변 영업점의 체감 매출액도 10~20% 증가에 그쳤다.

부산 해수욕장의 관광객 유인 효과가 ‘해수욕’ 기능이 약화된 시기에는 “그다지 없다”는 점을 보여준 셈이다. 올해부터 해수욕장별 특색을 강화하고 각종 문화예술행사와 해양레저 프로그램으로 볼거리 즐길거리를 강화했다지만,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최도석 연구위원은 개장기간 연장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모래사장 보존은 물론, 인공보다 자연이 살아있는 해수욕장 조경과 차별성 높은 관광인프라 확보에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마디로 해수욕장을 ‘고부가가치의 경제공간’으로 창출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해외 해수욕장들과 같이 상징적인 관광기념품을 제작 판매하고, 단순 해수욕 기능을 뛰어넘어 백사장 전면이나 주변 해상공간에 해상항공레저나 크루즈와 잠수함,해상택시, 해상번지점프대와 같은 입체적인 해양관광 기능을 도입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바다조망권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엄격한 건축규제와 공간계획 수립이 시급하다.

최도석 선임연구위원은 “해외 선진도시들은 해수욕장을 핵심 관광거점으로 설정해 바다조망권 공유를 위한 건축규제를 엄격히 하고 있다”면서 “부산도 서울(내륙의 대도시)을 기준으로 만든 기존의 도시계획법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임해도시에 부합되는 건축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연구위원은 또 “송도나 송정 등 몇몇 해수욕장은 아직 난개발 상황이 심각하지 않아 지금이라도 보존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히고, “수변지역 건축주에게 의무적으로 경관조망시설을 만들도록 한다든지, 건물외벽에 해수욕장 특성에 맞는 경관요소를 가미하도록 한다든지 해서 공공의 자산인 해변 경관을 지키려는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부산다운 체험관광을 제공하기 위해 수상카페 크루주와 탐조 낙조 크루즈, 컨벤션 크루즈 등 해수욕장별 특색있는 항내 크루즈를 도입하는 등 명품 관광상품 개발에도 나서야 한다.

해수욕장 관리 운영과 홍보에 민간참여를 늘리거나, 해수욕장 행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담부서 설치나 교육연수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도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노컷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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