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신건강검진 ‘스스로 체크’… 신뢰성 있을까

정신건강검진 ‘스스로 체크’… 신뢰성 있을까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진 당시 상황·심리 따라 결과 좌우될 가능성 커

정부가 정신건강 증진대책에 따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검진을 실시하기로 한 가운데 검진 방식의 신뢰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체크하는 검진 방식이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건강검진을 통해 스스로의 정신건강을 챙길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없지 않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24일 발표한 정신건강증진대책에 따르면 내년부터 전국민 대상 정신건강검진이 실시된다. 생애주기별로 정신건강검진을 실시해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에 찾아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신건강 검진 방식이 스스로 하는 ‘자가기입’ 방식이어서 일부에서 신뢰도에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건보공단이 검진 도구를 각 개인별로 우편 발송하면 해당자가 스스로 문항을 기입한 뒤 우편으로 회신해 이상 여부를 판정하는 방식이다.

자가진단식 정신건강검진은 검진 당시의 상황이나 심리, 주변의 분위기 등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 대학생 이모(23·여)씨는 “취업문제 등으로 힘들 때 인터넷에서 우울증 자가테스트를 해봤는데, 같은 테스트라도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더라.”면서 “학교 상담센터에서 차분하게 테스트를 하고 상담을 받은 뒤에야 증세가 심한 게 아니라는 걸 알고 안심했다.”고 말했다.

잘못 측정된 부정적인 결과가 오히려 우울 증세를 부추길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실제로 지난 2월 부산에서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이 스마트폰의 우울증 테스트 앱을 이용해 테스트를 한 뒤, 결과가 좋지 않자 이를 비관한 나머지 앱 게시판에서 만나 동반자살을 시도한 사례도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신뢰도가 완전히 보장되지 않는 것은 맞다.”면서도 “정신질환을 확진하는 것이 아니라 우울증세 등에 대한 기초적인 검진을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건강검진 결과는 우울 증세 등에 대한 측정 점수 및 전문의와의 상담 필요성만을 제시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자신의 정신건강에 관심을 갖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건강검진 제도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신건강검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하규섭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검진 결과가 나쁘다고 해서 결과에 매몰될 필요는 없다.”면서 “검진 결과는 그 자체로만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의 정신건강을 체크하는 계기로 활용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소라기자 sora@seoul.co.kr

2012-06-2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