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6일 집단적으로 검은 옷 입는 교사들 알고보니

26일 집단적으로 검은 옷 입는 교사들 알고보니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6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시행을 앞두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대대적인 반대 투쟁을 예고했다. 전교조는 25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복되는 문제풀이식 수업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사회적 소통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일제고사를 폐지하고 3~5%를 대상으로 하는 표집실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고,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을 파악하기 위해 2008년에 도입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26일 오전 전국 1만 1144개 초·중·고교에서 초등 6, 중 3, 고 2 학생 18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전교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6일 ‘검은 옷 입기’, ‘일제고사 반대 표지판 책상 부착’ 등 방식을 통해 일제고사 거부 의사를 표하는 조합원 행동지침을 발표했다. 또 출근시간 전 전국 2200여개 학교와 교육청 앞에서 일제고사 폐지, 농산어촌 학교 통폐합 반대 1인시위를 벌이고, 퇴근 후에는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교육청에 집결해 ‘일제고사 폐지 및 농산어촌학교 통폐합 저지투쟁 결의대회’에 참여하기로 했다. 26일 오후 3시에는 광화문 정부종합청사를 찾아 학부모와 교사의 서명을 받은 민원서류를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전교조를 중심으로 한 일제고사 반대투쟁이 구체화됨에 따라 서울과 경기, 인천, 충북지역 일부 학생들은 ‘일제고사반대 시민모임’ 주관으로 학업성취도평가를 보는 대신 서울 북촌한옥마을에서 체험학습을 할 계획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시험을 치르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대체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출결 처리는 학교장 재량에 맡긴다는 내용의 공문을 일선 학교에 내려보냈다.

교과부는 학업성취도평가를 거부하는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평가를 거부하는 교사는 중징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