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몰레드 불량점검 한다길래…” LG직원이 일부 기술 넘겼다

“아몰레드 불량점검 한다길래…” LG직원이 일부 기술 넘겼다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이스라엘 오보텍 본사 임원·해외 담당직원 등 출석 통보

삼성과 LG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기술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제작기술 유출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김영종)는 기술 유출을 지시한 이스라엘의 오보텍 본사 임원과 홍콩법인 직원 및 중국·타이완의 영업담당 직원에 대해 출석을 통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오보텍 직원들이 빼낸 아몰레드 기술 가운데 일부는 피해업체 내부 직원들로부터 입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LG 직원공모 조사 중”

검찰 관계자는 “기술 유출과 관련해 한국지사에 대한 수사만 마무리됐을 뿐 오보텍 본사와 외국 법인에 대한 수사는 지금부터 시작”이라면서 “인터폴과의 공조 등 다양한 방안을 동원해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구속기소한 오보텍코리아 직원 김모씨가 빼돌린 기술로 작성한 본사 보고용 파일에 포함된 이미지 가운데 ‘GATE 및 SD레이어 ACI 이미지’ 부분은 LG디스플레이 직원으로부터 직접 건네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직원은 김씨가 “아몰레드 패널의 불량 부위를 점검하는 데 필요하다.”는 요청을 하자 별다른 의심 없이 파일을 넘겨준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 관계자는 “LG직원이 건넨 이미지는 핵심 기술은 아니지만 외부로 반출이 불가능한 자료”라면서 “삼성과 LG의 내부 직원 공모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의 아몰레드(AM-OLED) 패널과 LG의 화이트OLED 패널 기술 유출의 구체적인 피해액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7일 검찰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시장규모가 90조원에 이른다.”며 잠재 피해액이 수십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과 LG 측도 “아무리 보수적으로 잡아도 피해액이 최소 30조원”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제품 생산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미래의 매출을 예상해 피해액을 산정하는 것은 무리라고 보고 있다. 실제 법원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받아들이는 편이다.

●삼성·LG “피해액 최소 30조”

앞서 대법원은 지난 1999년 삼성전자의 ‘64메모리 램(RAM)’의 타이완 회사 기술유출 사건과 관련, 재산가치의 기준으로 ▲영업비밀로 인해 기술개발에 드는 비용이 감소한 경우 그 감소분 상당액 ▲영업비밀로 제품 생산시 얻은 판매이익 중 영업비밀을 얻지 않았을 경우의 차액 상당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형성될 교환가격 등 세 가지를 들어 검찰의 공소사실에 대한 상고를 기각했다. 삼성의 기술을 이용해 제품화가 이뤄지지 않았고, 이로 인해 얻은 재산 이익이 불명확하다는 게 이유였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12-06-29 9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