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대, 연구윤리팀 만든다

서울대, 연구윤리팀 만든다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인화따라 대대적 조직 개편

서울대가 올해 법인화 전환에 따른 쇄신 차원에서 대대적인 조직 개편에 나섰다. 서울대는 28일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미래교육팀과 중·장기 재정 전략 수립을 위한 재정전략실, 교육부처장직을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조직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개편안에 따르면 미래교육팀은 대학 교육의 목표와 비전 설정, 교과과정 개선 및 재설계, 기초·전공·융합교육의 개선, 창의 교육을 위한 교육 방법 개선, 교육 평가 등을 담당한다. 기존의 기획2부처장은 ‘협력부처장’으로 개편하고 이를 총괄하는 기획부총장을 새로 뒀다. 서울대 측은 “학내외 기구와 다양하고 원활하게 대화, 소통하는 것을 추구하고 대학 현안에 대한 구성원의 공감대와 국민의 이해를 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재정전략실장은 학내외에 개방해 공모하기로 했다. 서울대는 최근 불거진 일부 교수들의 논문 조작 의혹과 관련해 ‘연구윤리팀’도 운영하기로 했다. 연구윤리 문제에 대해 사후적으로 대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전적, 예방적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다. 아울러 재학생들의 교육과정 및 진로 지도를 체계화하고 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학생처 내에 ‘학생소통팀’와 ‘인권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법인화로 마련된 자율성을 기반으로 직제 개편이 가능했다.”면서 “지난 10여년간 가장 큰 규모의 개편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명희진기자 mhj46@seoul.co.kr



2012-06-29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