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맥쿼리 “다큐 ‘맥코리아’ 상영금지 가처분 검토”

맥쿼리 “다큐 ‘맥코리아’ 상영금지 가처분 검토”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4: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고편 사실 왜곡”…제작사 “문제 없다”

서울 지하철 9호선과 우면산 터널 투자사업자인 맥쿼리자산운용이 자사 투자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맥코리아’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맥쿼리자산운용과 영화 ‘맥코리아’ 관계자 등에 따르면 맥쿼리 측은 최근 이 영화를 제작 중인 김형렬 감독에게 전화를 걸어 상영금지 가처분 등 법적 소송을 검토하고 있다고 통보했다.

’맥코리아’는 맥쿼리와 관련된 각종 특혜 의혹을 파헤치려고 현장을 다니는 김 감독과 우면산 터널 계약 의혹을 폭로한 서울시의회 강희용(민주당) 의원 등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영화는 현재 70% 정도 완성됐으며 이르면 10월 중순께 개봉할 예정이다.

맥쿼리 측은 김 감독과의 통화에서 ‘최근 공개된 예고편의 일부 내용이 심각하게 왜곡됐고 그 내용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증거도 없는 만큼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

맥쿼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조카이자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아들인 지형씨가 한때 대표로 근무한 회사와 관련돼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일었던 호주계 금융그룹이다.

예고편에는 지형씨와 맥쿼리 간의 관계를 묻는 김 감독의 모습, 이 대통령이 90년대 말 미국 워싱턴에 체류할 당시 자신의 회사에서 매주 세미나를 한 적이 있다는 송경순 맥쿼리인프라투융자 감독이사의 인천공항 매각 관련 국정감사 발언 등이 담겨 있다.

박진욱 맥쿼리자산운용 전무는 “예고편이 암시하는 내용이 예상보다 왜곡이 심했다”며 “소송 입장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예고편 수위대로 영화가 제작되면 가처분 소송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감독은 “예고편은 법적 검토를 받은 만큼 문제가 없으며, 본 영화에 대해서도 명예훼손 여부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며 “영화가 완성되기도 전에 법적대응 운운하는 것은 사실상 제작 중단을 종용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