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준하 사망원인’ 청와대에 재조사 공식 요구(11시)

‘장준하 사망원인’ 청와대에 재조사 공식 요구(11시)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단법인 장준하기념사업회와 장준하 선생 유족은 최근 장 선생 유골 검사 결과 타살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장 선생 의문사 사건 재조사와 진상 규명을 20일 청와대에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기념사업회는 청와대에 제출한 조사요구서에서 “그간 장 선생의 의문사 사건에 대해 정부는 ‘실족에 따른 추락사’로 발표했고,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조사에서도 ‘타살이 의심되나 결정적 증거가 없다’는 결론만 나왔으나 최근 묘소 이장 과정에서 유골을 37년 만에 처음 검시한 결과 타살 가능성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국가 기관이 나서 즉각적인 재조사와 진상 규명에 착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장 선생은 임시정부에서 광복군으로 활동했고 4ㆍ19의 선봉이었으며 민주주의와 통일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며 “이런 국가유공자의 사망 원인이 실체조차 규명되지 않은 채 방치된다면 이는 국가의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장준하 선생은 일제 강점기 광복군과 임시정부에서 활동하며 독립운동을 벌였다. 1953년 월간 사상계를 창간하고 3선 개헌에 반대하는 등 독재에 맞서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다 1975년 8월 경기 포천 약사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정부는 사인을 실족사로 발표했으나 장비도 없이 절벽으로 하산한 점, 머리 외에 별다른 외상이 없는 점 등 때문에 권력기관에 의한 타살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2004년 의문사진상규명위 조사 결과 ‘진상규명 불능’ 결론이 나왔다.

기념사업회는 지난 1일 장 선생 묘소 이장 과정에서 유골을 검시한 결과 두개골에서 지름 5~6㎝ 크기의 구멍이 확인됐다며 재차 타살 의혹을 제기,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까지 파문이 미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