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현영희 의원 사전구속영장 청구 방침

檢, 현영희 의원 사전구속영장 청구 방침

입력 2012-08-20 00:00
업데이트 2012-08-20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포동의 절차 등으로 22일쯤 청구될 듯현기환 전 의원 상대 본격 조사키로..수감 조기문, 심경 변화 움직임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중인 부산지검은 20일 무소속 현영희 의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검은 이에 따라 대검, 법무부 등과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내부 논의를 거쳐야 하지만 현 의원에 대한 구속수사가 불가피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공천헌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무소속 현영희 의원이 피의자 신분으로 부산지검에서 3차 조사를 받은 뒤 20일 오전 청사를 나서면서 실신, 보좌관이 부축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천헌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는 무소속 현영희 의원이 피의자 신분으로 부산지검에서 3차 조사를 받은 뒤 20일 오전 청사를 나서면서 실신, 보좌관이 부축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나 국회에 체포동의를 구하는 등의 복잡한 절차가 있어 현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시점은 오는 22일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검찰은 지난 19일까지 현 의원을 세 차례 소환해 14~15시간씩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소환조사를 마무리했고, 현 의원은 마지막 순간까지 혐의를 대부분 완강히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의원은 15시간에 걸친 3차 소환조사를 받은 직후인 20일 오전 1시쯤 부산지검 당직실을 나서다가 실신하는 바람에 자택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현 의원은 지난 3월15일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에게 현기환 전 의원 등 새누리당 공천심사위원들을 대상으로 공천로비를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3억원을 제공한 혐의다.

또 3월28일 조씨를 통해 홍준표 전 새누리당 대표에게 2천만원을 전달하고, 비서 정동근씨 등의 명의로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근혜계 인사에게 후원금을 낸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현 의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공천헌금 3억원의 최종 목적지로 지목된 현 전 의원을 21일 오전 10시 피내사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현 의원의 공천로비 논의 때 핵심에 있었고, 현 의원의 지시에 따라 3억원을 조씨에게 전달했다는 현 의원의 전 비서 정동근씨가 이 돈이 현 전 의원에게 갔을 것으로 보는 만큼 현 전 의원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현 전 의원은 이번 의혹이 제기된 직후인 지난 3일 사전협의 없이 부산지검에 출석, 1차례 조사를 받았지만 당시는 검찰이 기초자료도 검토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는 못했다.

이와 관련해 중간 전달자인 조씨가 지난 13일 구속수감된 후 서서히 심경의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검찰 관계자는 “조씨의 진술이 큰 틀에서는 달라진 게 없지만 미세한 부분에서 변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