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학사정관제 사후검증…허위서류 땐 합격취소

입학사정관제 사후검증…허위서류 땐 합격취소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층면접ㆍ블랙리스트 공유도…學暴 예정대로 전형 반영키로

올해 대학 입학사정관 전형부터 지원자에 대한 서류 검증이 대폭 강화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22일 오후 서울 지역 주요대학 입학처장협의회를 열고 입학사정관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검증 수단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선 최종 합격생을 대상으로도 사후 검증을 해 서류를 허위로 기재한 사실이 드러나면 재학 중이라도 합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심층 면접제도를 도입, 자기소개서 내용에 대한 밀도있는 질문을 통해 진솔하게 썼는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기로 했다.

올해 입시에는 이미 발표한 전형 내에서 면접을 최대한 강화하고 내년에는 각 대학이 면접전형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 학생이나 교사가 서류를 위조하거나 과장된 추천서를 쓴 사실이 적발되면 대교협 차원에서 모든 대학에 명단을 공유시켜 불이익을 주도록 하는 ‘블랙리스트’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최근 일부 교육청이 기재를 거부해 논란이 된 학교폭력 가해사실 학생부 기록과 관련해서는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입학사정관제의 인성평가 항목에 포함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오성근 대교협 입학전형지원실장은 “모든 고교가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학생부에 기재하기로 했다는 것을 교육과학기술부가 확인해 줬다”며 “계획대로 인성평가에 학교폭력 사항을 반영토록 했으므로 수험생들의 혼란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학들이 논술고사를 교육과정 밖에서 출제해 문제가 어렵다는 지적을 반영해 출제할 때 고교 교사의 자문을 받도록했다.

또 내년에 새로 도입되는 수능 AㆍB형별로 점수 반영을 어떻게 할지를 이른 시일 안에 결정해 고2 예비 수험생들의 혼란을 줄이기로 했다.

이밖에 96개 대학이 대입 전형료를 인하하기로 한 가운데 전형료 추가 인하에 노력하고, 국가영어시험 반영 확대와 재직자 특별전형 확대 등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대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대교협이 개최한 ‘2012년 입학사정관제 관련 고교-대학 연계 세미나’에서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는 윤리적 책임의식을 갖고 지원자 정보 보호에 노력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강령을 채택, 23일 선포식을 갖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