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자기 피리에 ‘순천만 물고기’ 담았죠”

“도자기 피리에 ‘순천만 물고기’ 담았죠”

입력 2012-09-18 00:00
업데이트 2012-09-18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관광기념품 공모전 대상 ‘바다의 소리’ 장성주씨

“전국 최고의 기능인이라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대상 수상 전화를 받고 하루 종일 축하 인사를 받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옛 상고 출신의 30대 도예가가 문화부가 주최한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순천제일대에서 도예를 전공한 장성주(35)씨. 장씨는 도자기 피리인 ‘바다의 소리’를 출품해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바다의 소리는 짱뚱어와 광어, 복어 모양의 도자기 피리다.

이미지 확대
바닷속 생물과 자연의 소리를 접목해 제작된 ‘바다의 소리’는 전남 순천만에 서식하고 있는 짱뚱어 등 바닷속 물고기들의 형태와 자연스러운 수채 채색 등으로 작품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순천만 지역의 생태적 특색을 잘 살리고 피리의 기능까지 갖춰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바다의 소리는 15~20㎝ 크기로 3종류의 어류 형태로 돼 있으며 장식용으로도 인기다.

공모전에는 전국 16개 광역시·도에서 예선을 통해 입상한 238개 작품들이 본선에 출품됐으며 55개 작품이 최종 입상했다. 이들 수상자에게는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한국관광명품점 입점 시 상품 카탈로그 제작·배포, 해외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 등의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장씨는 “관광상품은 단순한 관광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그 지역의 이미지를 판매하는 상징”이라며 “6년 전부터 순천만에 있는 다양한 생물들을 이미지화하는 데 힘써 왔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돼 너무 기쁘다.”고 말했다. 장씨는 “지난해까지 대상 수상자에게는 수천만원의 지원금이 나왔는데 올해부터는 지자체별로 지원 방법이 달라 앞으로 어떤 도움을 받을지 모르겠지만 지원책이 없으면 우수한 작품들이 상품화되지 못하고 사장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 뉴욕,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홍콩 등지에서 최근 2년간 작품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는 장씨는 “어류 모양의 다양한 작품들을 보고 아주 신기한 반응을 보이는 등 해외에서 호응이 아주 좋았다.”고 말했다. 장씨는 “앞으로도 순천만을 전국에 알리도록 캐릭터 개발에 더 많은 정성을 쏟겠다.”면서 “짱둥어 컵, 흑두루미 모양 시계 등 독특하고 차별화된 다양한 관광 기념품을 선보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글 사진 순천 최종필기자 choijp@seoul.co.kr

2012-09-1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